본문 바로가기
트레이시 제일교회/아침묵상 (여호수아강해)

여호수아 15장 13-19절 - 유다지파의 땅 분배

by 소리벼리 2021. 2. 6.

여호수아 15장 13-19절 - 유다지파의 땅 분배 

 

 

제비 뽑기에 속하지 않은 지파 

  • 요단동편의 두 지파와 므낫세 반지파 (자기가 원하는 곳) 
  • 갈렙 (자기를 부인하는 믿음) 
  • 레위지파 (하나님만이 기업이 되는 믿음)

 

이제 여호수아는 유다지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땅의 분배를 시작합니다. 

 

  • 유다지파가 얻은 땅. 

남쪽 경계 (1-4절), 동편 (5절) 북편 (5-11), 서편 (12절) 

유다지파- 가장 먼저 땅을 분배 받는다. 이스라엘 형제의 서열로는 르우벤, 시므온, 레위에 이어서 4번째 지파였지만 야곱의 축복대로 그는 당당히 이스라엘 장자지파로서의 지분을 챙긴다.  

그가 얻은 땅은 가나안의 가장 중심부, 예루살렘과 베들레헴이 들어있는 그야말로 다윗과 예수가 태어날 땅을 기업으로 얻는다. 

 

나머지 부분은 유다지파가 얻은 땅에서 특별히 갈렙이 얻은 땅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 갈렙과 웃니엘이 취한 땅 (13-19절) 

헤브론, 옛이름은 기럇아르바 - 아르바는 아낙의 아비 - 아낙 자손 가운데 가장 큰 사람

그 땅을 취하는 자에게 나의 딸 악사를 아내로 주리라 (16절) - 갈렙의 조카 웃니엘이 그것을 취함. 

 

유다 지파에게 준 땅도 그렇고 갈렙에게 준 땅도 그렇고, 나머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도 그렇지만 땅은 저절로 주어지지 않는다. 땅의 권리가 있으면 그들에게는 희생과 책임이 요구된다. 

나머지 가나안 족속들을 몰아내야 하고, 그것을 위해 남은 전쟁을 치루어야 한다. 

 

  • 출가 할 때에 악사가 웃니엘에게 밭을 구하라고 요구 

->웃니엘이 갈렙에게 구한 것 - 내게 복을 주소서 – 땅을 취하게 하셨으니 내게 샘물도 주소서 

-> 샘물: 땅을 먹이는 생명, 흙으로 사람을 만들어 생기를 불어 넣으니 생령이 되었다. 땅 위에 샘물을 구함으로 복의 근원을 구한 것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 ->바로 예수 그리스도 

 

  • 윗샘과 아랫샘을 얻음 

윗샘과 아랫샘- 옛날 교부들의 주석에는 윗샘은 하늘로 연결된 영적, 하늘의 은혜, 아랫샘은 땅과 연결된 땅의 은혜, 땅의 복이라고 설명한다. 믿음은 구하는 것이다. 당신은 무엇을 구하고 있는가?  

 

진취적인 믿음. 

고백은 많은데 삶이 없고 행동이 없고 순종이 없다. - 그래서 열매가 없다. 취함이 없다. 

 

갈렙 - 그나스의 아들 

갈렙이라는 이름의 뜻은 Dog, 개이다. 

창세기 36장에 보면 그나스 족속은 유대 민족 순혈통이 아니다. 그 족속은 에서에게서 나온 에돔 족속이다. 

 

[창 36:40-43]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의 이름은 그 종족과 거처와 이름대로 이러하니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창 36: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창 36: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창 36: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라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그는 원래 이방민족이었지만 출애굽할 때에 이스라엘 민족을 따라나온 수많은 잡족들 중의 하나였다. 

그런데 그가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담대함으로 모세가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뽑아 정탐꾼을 보낼 당시 당당히 유다 지파의 대표자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여호수아와 함께 유일한 일세대 생존자이자 유다 지파 가운데서도 특별히 취급된 믿음의 계보자가 된 것이다. 

 

길갈에서 땅 분배를 할 때에 9지파 반 지파중 세 지파 (유다지파,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 만 찾아와서 땅 분배를 요구. 

나머지는 오라고 할 때까지 먼저 오지 않고 오라고 해도 오지 않음. 

 

[수 18:2-3]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 기업의 분배를 얻지 못한 자가 오히려 일곱 지파라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너희가 너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땅을 취하러 가기를 어느 때까지 지체하겠느냐

 

이미 전쟁에 승리하고 왕을 몰아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땅을 찾을 열심을 내지 못함

Why? 

각 지파가 해야 할 싸움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의 모든 전쟁을 치루었지만 여전히 스스로는 전쟁을 치룰 믿음과 용기가 없었던 것이다.  

왕이 없는 성읍에 가서 그 땅을 정복하고 몰아내고 차지하는 것조차도 그들은 부담스럽게 다가왔다. 

 

왜 나아가서 차지하지 못하는가? 

여전히 남아 있는 두려움. 

영적, 육적 게으름, 

두 가지 모두 결국은 믿음이 없음의 결과이다.  

 

천국은 침노하는 자의 것이다. 믿음은 경주이다. 승리의 면류관이 있다. 반드시 분배할 때가 있다. 

 

욕심을 버리는 것과 열정을 상실하는 것은 다르다. 

 

묵상을 위한 질문)

  1. 가장 연장자이며 공로자였던 갈렙이 헤브론 산지를 구한 의미 
  2. 에돔 족속이었던 그가 유다 지파의 대표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 
  3. 무엇을 구하는가? 십자가를 지는 것은 거룩한 열정을 품는 것이다. 
  4. Passion – 십자가를 상징 ->가장 큰 열정은 십자가의 길을 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