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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시 제일교회/아침묵상 (창세기강해)

창세기 3장 1-6절 뱀의 정체와 유혹

by 소리벼리 2022. 2. 6.

창세기 3장 1-6절 뱀의 정체와 유혹 

 

하나님의 창조에 있어서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는 창조의 주역으로 에덴동산에서 왕과 제사장 역할을 담당했던 인간이, 그 위치를 잃어버리고 죄로 말미암아 영적죽음을 경험하게 되는 성경의 역사, 구속의 역사, 우리 개인의 신앙의 역사에서 두구 두구 회자될 수 밖에 없는 장 - 창세기 3장 

 

유혹자 뱀의 등장으로 시작된다 

 

1. 뱀의 정체

- 신학상 난제- 뱀의 정체가 무엇인가? 

사탄인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 하나님이 사탄을 창조하셨는가? 

들짐승 중에 하나 - 천지 창조의 과정 중에 창조된 피조물 - 사탄이 될 수 없다. 

 

사탄에 대한 성경의 설명 -

(이사야 14장 12-14절)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놓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으리라 

그러나 이제 네가 스올 곧 구덩이 맨 밑에 떨어짐을 당하리로다  

 

계명성이라고 번역, 혹은 샛별, 또는 금성에 대한 영어식 표기가 라틴식, 영어식 표현이 루시퍼이다. 

하늘에서 떨어진 타락한 천사- 피조물이 아닌 영적 존재로서의 사탄에 대한 설명. 

 

요한계시록 12장 9절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쫓기니라”

 

사탄은 하늘- 이 때의 하늘은 천지창조를 통해 탄생된 피조물로서의 하늘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존재했던 천상의 공간으로서 하늘

 

그가 어떻게 뱀을 통하여 역사하게 되었는지는 설명이 어려운 문제다. 

그로 말미암아, 뱀과 여자와 남자 모두가 저주를 받게 된다. 

 

즉, 뱀은 사탄 자체가 아니라 사탄에게 사로잡힌, (군대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가 돼지에게 들어가듯이) 짐승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2. 애굽과 뱀 

창세기 - 모세오경으로서 시내산에서부터 모세애게 전해진 하나님의 계시

모세 당시의 뱀이 상징하는 것- 

애굽왕의 왕관에 새겨져 있던 문양 - 애굽의 왕을 상징 

바로왕 앞에서 행한 첫번째 기사 - 출애굽기 7장 

아론의 지팡이를 들어 바로에게 던지면 뱀이 되고, 애굽의 마술사들이 똑같이 행하자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킨다. 

 

지팡이- 하나님의 도구 - 너희의 왕 바로도 결국 하나님의 도구일 뿐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민족에게 있어서 사탄 = 바로 애굽의 신 

 

창세기를 편집할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장 큰 대적 - 바벨론왕과 그들의 신 

뱀은 바로 사탄의 세력 안에 조정당하는 그들의 세력을 가리킨다. 

 

왜 그들은 뱀을 숭배했을까? 뱀의 독이 때로 고대사회에서 치료제로 쓰였기 때문

실재로 현대에도 세계 의료 협회 (WMA)나 대한 의사협회, 심지어 엠블런스에도 그들의 마크에 뱀이 새겨져 있다. 

 

3. 뱀의 특징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간교 - 히브리어로 "아룸" 좋은 의미로는 영리하고 신중하다. 나쁘게 사용될 때는 교활하고 기회주의적이다. 

중립적 단어다. 악하게 창조된 것이 아니다. 

 

그의 간교함을 드러내는 가장 큰 특징 - 두개로 갈라진 혀 

그는 두개로 갈라진 혀를 가졌다. 한 입으로 두 말하는 존재. 

그의 약점으로 말미암아 사탄의 도구가 된다. 

 

그리고 한 몸이었던 남자와 여자에게 다가와 연약한 여자를 공략한다. 

오해) 뱀이 여자를 유혹 할 때 남자는 곁에 없었는가?  마치 여자가 혼자 있는 순간 뱀이 여자를 유혹하고 유혹에 넘어간 여자가 남자에게 가서 선악과인줄 이야기 하지 않고 준 것처럼 묘사되기도 했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뱀의 질문은 "계속해서 단수아닌 복수로서 "너희에게, 너희가" 둘 모두에게 질문한다. 

 

또한 6절에 보면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라고 표현한다. 그들은 처음부터 같이 있었다. 

그렇기에 유혹에 넘어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은 책임은 둘 모두에게있는 것이다. 

 

그의 기술 -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말을 어지럽힌다. 간교한 말로 유혹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지만 왜곡시켜서 혼동시킨다.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는 임의로 먹되 오직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만 금했다. 

 

40일을 금식하고 있던 예수에게 나타난 사탄 역시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해서 공격한다. 

예수님은 정확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 시험을 물리치신다. 

 

사탄은 약점을 공격한다. 

그리고 성경의 언어, 신앙적인 언어를 사용하지만 교묘하게 왜곡한다. 

 

이러한 유혹을 이길 수 있는 것 

요셉 - 그 자리를 피했다. 말을 섞다가 유혹에 넘어가지 않았다. 

예수님 - 정확한 말씀으로 그 공격을 대응했다. 

야고보사도 - 하나님께 복종하고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내일 - 유혹의 내용과 그 결과에 대해서 

 

찬양) 마귀들과 싸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