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118

무리인가 제자인가? (마태복음 9장 35-38절) 무리와 제자 (본문: 마 9:35-38) 지금은 돌아가신 옥한음 목사님에 의해 제자훈련이 한국에 소개되면서, 국내외의 많은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이 예수님의 공생애의 사역의 중점은 제자를 키우는 것이었다라고 말을 합니다. 많은 무리들이 예수님을 따랐지만 예수님의 관심은 무리에 있지 않고 오직 제자들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무리들이 여러 가지 목적, 대개는 각자 개인의 목적을 가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자라면 제자는 자신의 뜻을 내려놓고 예수님을 따르는 자,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의 인생의 목적보다 하나님의 목적에 자신을 맞추는 자. 이러한 제자들을 양육하시기 위하여 공생애의 대부분을 제자들과 함께 먹고 마시며,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더 깊게 설명하시고, 그들에게는 변화산에 데리고 올라가 더욱 신성한 사건을 .. 2021. 3. 11.
참 베데스다 교회 (요 5:1-9) 참 베데스다 교회 (요 5:1-9) 사복음서: 마태, 마가, 누가, 요한 이 중에 마태, 마가, 누가 - 공관복음 -> 바라보는 바가 같다. 아침묵상 - 마가복음 (제일 일찍 쓰여진 최초의 복음서) 마태, 누가복음에는 마가복음의 내용이 거의 반영되어 있다. 요한복음 - 제 4 복음서, 공관복음이 다루지 않은 요한만이 알고 있는 내용, 혹은 영적인 해석이 필요한 내용 가장 영적인 복음서-> 가장 높이 나는 독수리에 빗대어서 독수리 복음서. 2장 - 가나혼인 잔치 3장 -니고데모와의 대화 4장 - 사마리아 여인 그리고 오늘 나눌 베데스다 연못의 사건 - 요한복음에만 등장하는 내용이다. 이 사건이 끝난 다음 나오는 오병이어 사건이 다른 복음서와 처음으로 같은 사건이 소개되는 것이다. 5장에 가서야... 오늘 .. 2021. 3. 11.
마가복음 4장 1-20 (씨뿌리는 비유) 마가복음 4장 1-20 (씨뿌리는 비유) 3장 - 하나님 나라의 선포 - 회당에서, 바다로, 바다에서 집으로... 많은 무리와 제자들이 생기고 한편으로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 헤롯당, 그리고 친족 및 가족... 믿는 자와 믿지 않는자, 따르는 자와 따르지 않는 자들이 갈림.... 그리고 예수의 비유 중 가장 잘 알려진 씨뿌리는 비유. “너희가 이 비유를 알지 못할진대 어떻게 모든 비유를 알겠느냐.” (4:13) 1. 비유의 목적 예수님의 하신 비유의 한결같은 주제와 핵심은 '하나님 나라'입니다. 씨뿌리는 자'는 곧 예수님이고 '씨'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이고 열매의 씨앗입니다. 말씀이 이루어지는 것은 곧 "하나님의 통치"이고 말씀이 이루어 지는 것이 곧 "하나님 나라의 임함"입니다.. 2021. 3. 11.
마가복음 3:20-35 (복음의 방해꾼들) 마가복음 3:20-35 (복음의 방해꾼들) 20)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1. 집에 들어가시니 회당에서 바닷가로 바닷가에서 또 다시 집으로 집은 누구의 집인가? 아마도 안드레와 베드로의 집 눈코들새 없이 바쁜 생활 무엇을 위하여? 복음과 및 죄가운데, 질병가운데, 상처 가운데 빠져 사는 사람들 때문에... 사람들은 집에 쉬러 들어간다. 그런데 예수님은 집에 들어가서도 겨를이 없었다. 쉴 틈이 없었다. 식사할 틈도 없었다. 2.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다시라는 말은 끊임없이, 지속적으로의 표현을 우리말로 고친 것입니다. 시몬의 장모의 집에서 병을 고치러 수많이 모였던 군중들은 오늘도 어김없이 예수의 도움을 찾아 모이기 시작합니다. 왜 사람들은 모이기 시작할까요? 예수를.. 2021. 3.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