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시 제일교회/주일예배설교

하나님의 뜻 따르기 - 요한복음 4장 34절

by 소리벼리 2021. 10. 24.

하나님의 뜻 따르기 - 요한복음 4장 34절

 

[요 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가끔씩 어떤 성도들이나 심지어 목사님들께서 "하나님의 뜻"이라 말하며 내뱉는 말의 실수가 세상의 표적과 관심이 될 때가 있습니다. 

  • 미국에 임했던 허리케인으로 인한 큰 피해나 대화제 -> 동성연애를 향한 하나님의 뜻
  • 동남아에 임한 큰 해일 , 심지어 배가 침몰되어 수많은 아이들이 죽게 된 것 -> 어떤 특정한 죄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다. 

-> 재앙으로 피해를 보는 것 - 그들만의 죄의 결과가 아니다. 인간의 죄로 말미암아 자연이 무너진 것...자신이 당한 재앙을 본인 스스로가 신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은 각자의 신앙의 몫이지만 남이 당한 재앙을 하나님의 뜻을 말하며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어떤 사람에게는 굉장히 큰 상처가 될 수 있는 것이기에 삼가하고 조심하여야 한다. 

 

민족사 뿐만 아니라 개인사까지도 어떤 것이 하나님의 뜻인가를 말하는 것은 불분명하고 논쟁적이다. 

심하게 말하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처럼 아무렇게나 쓰게 되는 오용 

 -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  (재앙의 주체는 하나님이다) 

 - 자신의 경건을 나타내기 위한 수사적 표현 (난 하나님의 의도를 안다) 

 -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을 체념하듯 수용할 때 사용하는 체념적 표현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남북 전쟁 - 노예 해방을 두고 각 측의 신학 노선 : 각자가 다 하나님의 뜻이라 주장 

 신학교 내, 교단 내의 신학적 싸움, 신구교 간의 갈등 - 하나님의 뜻을 사이에 두고 양보없는 갈등

 세상 사람들은 풀 수 있는 내용을 교회 안에서, 신학교 내에서는 서로 하나님의 뜻을 빙자해서 서로 한치도 양보없이 싸우는 극심힌 갈등 - 

 

 하나님의 뜻은 논쟁적이고 복잡하며 쉽게 해결되지 않는 문제.  

 

하나님의 뜻을 향한 대 전제

  

 1. 하나님의 뜻은 모든 창조세계에 미친다.  

 모든 피조물들을 하나님의 뜻 가운데 지으셨고 그 뜻대로 인도하시고 운행하신다. 

 

 2. 진정한 존재의 성공은 자기의 뜻을 실현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실현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있다. 

 평안과 안식 - 내 삶이 하나님의 뜻 안에, 그 뜻을 실현하고 있는가/그렇지 않은가? 

 성도의 원칙 - 하나님의 뜻을 찾고 그 뜻을 따르는 것 

 

 주의 기도 -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 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그 뜻대로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은 우리가 그 뜻대로 살아가기를 원하신다. 

 그 뜻대로 살아가기를 원하면서 그 뜻을 감추이지 않으신다. 

 모든 만물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만 오직 인간만이 자유의지로 인하여 하나님의 뜻과 자신의 뜻 사이에서 갈등하고 마찰한다. 그러나 자신의 뜻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을 찾고 따르기를 원하면 찾을 수 있고, 찾게 하신다. 

 

 전제: 그 뜻을 찾고 따를 자세가 전제. 

 만약 우리가 그 뜻을 안 다음에 그 다음에 그 뜻을 따를지 안따를지 고려할 것이라면 그 뜻을 찾는 것은 하등의 의미가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고려의 대상이 아니라 순종해야 할 창조주, 주권자 하나님의 말씀이다. 

 

[요 7:17]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하나님의 뜻은 찾는 자에게 주는 것이 아니라 따르는 자에게 주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아는 정도는 순종의 정도와 비례할 수 밖에 없다. 

-> 하나님의 뜻이 가려진 시대-> 왜? 순종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자신이 주인이 되고 왕이 된 시대. 

 

3. 하나님의 뜻은 마지막 것 까지 다 완전히 알려주시는 법이 없다. 대개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즉각적으로 순종해야 할 것들을 알려주시고 그 순종을 통하여 그 다음의 길로 인도하신다. 

  • 아브라함 - 내게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 불 분명한 명령 

[히 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정확한 지점 (Exact Point)를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방향 (Right Direction)으로 인도하신다. 

 

  • 사도바울 : 다메섹 도성 - 너는 시내로 들어가라 그러면 네게 이를 자가 있으리라. 

시내로 들어갔더니 아나니아를 만나 그 다음의 계시로 인도하심 

-> 한 걸음씩만 보입니다. 우리가 보아야 하는 것은 그것 뿐이기 때문입니다. 

한 걸음씩 right direction으로 가다 보면 어느 새 정확한 지점 (exact point)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 J.I. Packer: 하나님께서 한 걸음씩 우리를 인도하시는 이유는 우리와 기계적 관계(주종관계)가 아니라 인격적인 관계(친밀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이고 하나님과 더불어 작품을 같이 만들어 가기 위해서(동역의 관계)이며 또한 우리가 그 작품이 되어가기 위해서(그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감)이다. 

 

  •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을 위한 완전한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시고 그 뜻을 이루어가는 인간의 모델을 제시하셨다. 

 

[요 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그 분은 떡 (양식)보다 뜻을 위해 사셨다. 

[마 4:4]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뜻)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떡을 위해 살지 말고 뜻을 위해 사는 성도가 되자! 뜻을 위해 살면 떡도 주어지고 뜻도 주어진다. 그러나 떡을 위해 살면 떡도 잃고 뜻도 잃는다. 

떡은 무엇인가? 우리의 일상의 문제, 이 세상의 문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의 문제 

뜻은 내 삶의 의미, 정체성, 삶의 목적, 방향 릭워렌 목사님이 말한 "목적이 이끄는 삶"의 바로 그 목적이다.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 주여 주여 하는 것 - 외형적인 신앙의 행위, 예배, 기도의 행위
  • 뜻대로 행하는 자 - 내게 주어진 말씀, 내 안에 있는 성령의 뜻에 순종하는 자

예배 드리고 형식적인 신앙이 구원을 지표가 아니라 내 삶을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말씀이 이끌어가시는가? 그 뜻을 의식하며 순종하며 사는가?가 구원의 지표이다. 

 

[요일 2:17]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 영원을 바라보는 자.

떡을 위해 사는 것 - 이 땅에서만 필요. 일시적, 제한적 필요 

뜻을 위해 사는 것 - 영생을 사는 것, 영원을 준비하는 것  

 

켐벨 몰간 : 나의 집- 사라진다. 나의 가족 - 그들도 언젠가는 죽는다. 

그러나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의 뜻-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나의 무엇 무엇"은 다 사라지지만 하나님의 뜻 안에 있는 것만이 진정한 내 것이 된다. 

 

  • 미국인, 현대인의 최고 가치 - 내 집, 내 가정
  • 물론 중요하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공동체는 가정과 교회이다. 
  • 그런데 그엏게 가정에 가치를 두고 집착해도 이혼, 졸혼, 독신의 가정은 늘어난다. 내가 지킨다고 지켜지지 않는다. 교통사고와 마찬가지로 나만 조심한다고 사고가 막아지지 않는다. 
  • 그런데 신앙의 가정은 위기를 이긴다. 갈등을 해결한다. 

 

4. 실존적 현실: 

그렇게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해도 정말 알지 못해서 혼동 스러울 때, 뜻을 구해도 알려 주지 않을 때 - 그것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의 현실, 그 뜻을 구해도 여전히 아리송한 채로 남아 있는 것이 그 분의 뜻 

어떻게 찾고 따를 수 있을까 씨름할 수 있어야 한다.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그 분의 뜻 :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 성경은 그 뜻을 찾고 분별하라 말한다. 그 뜻을 찾는데 포기하거나 실패하지 말라 한다. 

 

그 분의 뜻을 찾기 위한 첫 번째 기준 

1) 성경으로 가라: 모든 시대, 모든 인간에게 주신 보편적인 뜻 

분명하게 계시하신 하나님의 뜻. (Kown will of God) 로고스와 레마 

출발은 언제나 그 분의 말씀 안에서 뜻을 찾는 것이다. 그런 매일의 삶 속에서 그 분의 뜻에 친숙하게 된다.

 

나에게 편지를 남기고, 지도를 주셨는데 그것을 보지 않고 다른 곳에서 찾으려 할 때- 결국 자신이 원하는 뜻을 확인받으려 하기 때문이다.  

 

2) 성령의 감화와 인도하심을 경험하라 

[요 16: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성령께서 하시는 말 : 하나님의 뜻을 알리시고 가르치시는 영 

내가 예수를 나의 그리스도로 영접한 순간 내가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는 이미 성령, 하나님의 영이 내 안에 거하신다. 

그리고 내가 예배할 때, 기도할 때, 찬양할 때, 그 어떤 순간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하시고 알게 하신다. 

 

3) 정말 그 분의 뜻을 알기를 원한다면 성령의 충만한 자의 조언을 구하라. (목회자나 목자나...) 

그러나 그 조언을 최종적인 결론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그 것을 가지고 골방으로 가서 더 깊이 물으라. 

그 분의 뜻이 분명할 때까지 기도하고 확신하라. 

 

4)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데는 신중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데는 신속하라. 

그런데 대부분의 신자들이 그 분의 뜻을 구하는 데는 신속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데는 너무 신중하다. 뒤바뀌었다. 

 

사람 

- 다른 사람의 뜻에 따라 사는 사람

- 자기 뜻에 따라 사는 사람 

-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는 사람 

 

양은 그 음성을 듣고 따른다. 주님이 내 목자요 내가 그 양이라면 그 음성을 따라 살아야 한다. 

 

[빌 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어떻게 하나님 우리 안에서 행하시는가? 우리가 그 뜻을 묻고 따를 적에 하나님께서 함께 행하신다. 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신다. 

행하기 위해 그 뜻을 찾고자 하는 자는 시도에서 끝나지 않고 승리하게 된다. 

 

언젠가 모든 것이 밝혀질 것이다. 

[고전 13:1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요일 3:2]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하나님의 뜻을 찾고 따르는 데 인생을 드려라. 

그 뜻을 찾는 데에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 뜻을 주장하기 위해 하나님의 뜻을 운운하지 말라. 

그 뜻을 찾기 위해 도움을 구하되 최종적인 분별은 성령님께 의지하라. 

그 뜻을 찾는데 신중하되 뜻이 확실하면 즉시 순종하라. 

 

우리 트레이시 제일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 - 각자가 기도하는 것 

막연하고 추상적인 자신의 상을 생각하지 말고, 선입견이나 자신의 경험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 

제가 처음 시작하면서 함께 나누었던 비전 

1) 교회라는 공동체를 세우기 이전에 교회가 되는 개인을 세우는 것 (교회에 자신의 신앙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무인도에 홀로 떨어져도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 기도의 삶이 흔들리지 않는 말씀과 예수에 토대를 둔 신앙인) 

 

2) 복을 따라 다니는 사람이 이나라 복된 존재로 창조된 자신을 깨달아 복이 되어 사는 존재 

   복을 따라 다니는 사람 (좋은 환경, 좋은 사람을 좇는 사람 - 아브라함의 조카 롯 처럼, 가인이나 사울처럼 이 사람만 없으면, 이것만 가지면...)이 아니라 자신의 복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이 있는 

 

3) 전도보다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는 교회

- 전도: 우리 교회 앉히는 것 

- 선교: 열매를 미리 기대하거나 조급해하지 말고 뿌리고 심는 사역 : 지역

 

4) 교회된 성도들이 모여 하나님의 뜻을 구해 사역을 펼쳐나가는 교회 

 

이것을 위해 한 해 동안 해 온 훈련 

1. 말씀에 근거한 신앙 (설교, 성경 공부 - 성경에 초점) 

 

2. 기도와 분별의 훈련 (배운 바를 개인의 경건에 적용하는 훈련) 

 

3. 신앙의 선배들의 신앙의 유산과 무엇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훈련 

(초대교회 때부터 우리의 신앙의 선배들이 어떤 모습으로 예수를 따라왔는지, 다양한 상황과 시대 가운데 시대적 사명을 다한 자들 -> 예수를 따르는 순수한 열정이 어떻게 다양하게 펼쳐지는지-> 개인의 삶과 공동체적 교회에서 우리가 예수를 어떻게 따를 것인지를 함께 나누며 순종하는 훈련)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목회자 

그러나 그 뜻은 우리 공동체가 함께 분별하며 나아갈 때 흔들림 없이 걸어갈 수 있다. ) 

 

이것을 나누는 기간 3년에서 5년. 그러나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어떻게 받아들이고 순종하냐에 따라 더 걸릴 수도 있고 평생 걸려도 이 기간을 채우지 못할 수도 있다) 

"하나님의 뜻" 

우리 영혼에 새겨진 하나님의 뜻을 찾고 구하고 분별하여 뜻대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길 축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