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067

여호수아 20장 - 도피성 여호수아 20장 - 도피성 2절: 내가 모세를 통하여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 (출 21:12-13)사람을 쳐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만일 사람이 고의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나 하나님이 사람을 그의 손에 넘긴 것이면 내가 그를 위하여 한 곳을 정하리니 그 사람이 그리로 도망할 것이며 -> 십계명을 주실 때에 주신 말씀. 출애굽기 21장에 처음 언급하며 이후, 민수기 35장 신명기 19장, 그리고 여호수아 20장에 각각 언급 대상: 부지 중에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 (신 19:5)가령 사람이 그 이웃과 함께 벌목하러 삼림에 들어가서 손에 도끼를 들고 벌목하려고 찍을 때에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그의 이웃을 맞춰 그를 죽게 함과 같은 것이라 이런 사람은 그 성읍 중 하나로 도피하여 생명을 보존할 것이니라 목.. 2021. 2. 6.
여호수아 19장 1-9절 시므온 지파와 나머지 땅의 분배, 그리고 여호수아 여호수아 19장 1-9절 시므온 지파와 나머지 땅의 분배, 그리고 여호수아 1. 시므온 땅의 분배 1, 9절 :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 땅을 취함 시므온은 자기들의 구별된 땅을 얻지 못하고 유다 자손의 땅 중에서 땅을 취하게 된다. 표면적으로 그 까닭은 시므온 지파가 12지파 중 인구 비율상 가장 열세한 지파인데 반해, 유다 지파는 한 지파가 관리하기에 너무 많은 영토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시므온 지파는 그 지역에 뿌리내리지 못하고 서서히 유대 온 지경에 분산되어 버린다. 반면에 부족한 토지 속에서도 유다 지파는 시므온 지파를 위해 기꺼이 토지를 양보하였다. 남들보다 많은 토지를 차지하고도 불평한 요셉 지파에 비하면 유다 지파가 장자지파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이유를 분명히 보여 준다.. 2021. 2. 6.
여호수아 18장 1-10절 (실로의 회막과 그림을 그려오라) 여호수아 18장 1-10절 (실로의 회막과 그림을 그려오라) 길갈에서 실로로 길갈 (광야 땅) : 굴러가다. 넘어가다. 지금까지 회막이 있던 곳. 할례를 행하고 요단강을 건넌 것을 기념하여 열 두 돌을 세워 놓은 곳. 수치가 굴러가고 죄가 굴러가고 가난이 굴러 간 곳. 여리고와 아이성을 정복한 곳 르우벤, 갓, 므낫세 지파 (요단 동쪽) 유다, 요셉 (에브라임, 므낫세 반)지파가 땅을 기업으로 받은 곳. 실로: 가나안의 중심지, 이 때부터 사무엘때까지 성막이 머무는 곳. 정복시대에서 가나안 통치의 시대. 그리스도를 가나안 땅의 중심으로 모심. 분배를 하다말고 성막의 처소를 옮긴다. 왜? 분배를 가지고 불만을 제기하고 분배를 받으러 나오지조차 않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하면 불평과 피곤함이다. 왜 불평과 .. 2021. 2. 6.
여호수아 17장 - 므낫세 지파와 슬로보핫의 딸. "스스로 개척하라" 여호수아 17장 - 므낫세 지파와 슬로보핫의 딸. "스스로 개척하라" 므낫세 - 요셉의 장자 유다 지파와 에브라임 지파 다음으로 땅을 기업으로 분배받음. 요셉지파에 속하므로 나중 되었던 자였지만 먼저 되는 기쁨을 누렸다. 그런데 또한 므낫세는 에서와 마찬가지로 장자권을 잃어버린 첫째다. 성경에는 왜 장자권을 잃어버렸는지 나와있지 않고 그저 야곱의 축복을 통해서 에브라임이 장자권을 물려 받는다. 우리는 성경에 언급되어있는 다른 정황들을 통해서 그가 장자권을 잃어버린 이유를 유추해 볼 수 있을 뿐이다. 1. 에서를 통해서... 에서는 왜 장자권을 잃어버렸는가? 그가 무엇때문에 장자권을 잃어버렸는가? 팥죽 한 그릇으로 상징되는 육신의 정욕, 한끼 배고픔 때문에 장자권의 축복을 잃어버렸다.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 2021. 2.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