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 글 모음 /목회컬럼

영성 목회에의 비전 (홈페이지에 올라 있습니다.)

by 소리벼리 2014. 1. 26.

 

영성목회 비전 


영성목회가 무엇인가? 

기독교 영성을 전공하면서 '기독교 영성'에 대해 나름대로 오랫동안 연구해왔고, 또 목회를 시작하면서 영성목회에 대한 비전을 꿈꾸고 있지만 부끄럽게도 아직 '영성목회가 이것이다!'라는 정의를 내리기에는 개념적으로도 실천적으로도 준비가 부족함을 느낍니다. 

그러나 부족하나마 하루 하루 영성목회에 대한 개념과 이를 펼쳐나갈 수 있는 실천과 방법들을 정리해 나아가려고 합니다. 


1. 신학과 기독교 영성 

신학(Theology)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계시인 말씀과 그 분의 구현인 자연과 세계를 통해 하나님에 대해 연구하고 이해하는 학문이라면 영성(기독교 영성)은  인간 (혹은 공동체)가 어떻게 하나님을 경험(Experience)하였는가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신학의 대상은 신과 그의 계시인 말씀이라면 기독교 영성 (Christian Spirituality) 의 대상은 신을 경험하는 인간 (개인 혹은 공동체로서)과 그 역사, 방법 등을 다루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을 다루기에는 그 범위나 기준이 너무 광대하고 모호하므로 하나님을 경험한 사람(공동체)이 어떻게 변화(Transformation)였고 또 그들의 변화가 어떻게 주위에 영향(Influence)을 주었는가를 보고 영성의 대상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기독교 영성에 있어서의 키워드는 경험 (Experience), 변화 (Tranmsformation),  그리고 영향력 (Influence)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기독교 영성의 방향, 방법

1) 성서 영성 (교회 안의 모든 설교 및 성경 연구의 지향점) 

기독교 영성의 역사에서 하나님을 경험하는 가장 큰 통로는 무엇이었을까? 두말할 필요 없이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험하는 가장 큰 장은 하나님의 계시의 언어, 성서입니다. 따라서 기독교 영성에 있어서 어떠한 본문 (Text), 어떠한 읽기 방법 (Reading), 어떠한 해석(Interpretation)이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고, 그들을 변화시키셨으며, 또 특정한 시대와 장소에 영향력을 발휘하였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기독교 영성의 가장 큰 주제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따라서 목회의 현장에서 있어서도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는 가장 큰 사역은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입니다. 설교를 통해서 끊임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성도들의 삶의 현장에 선포함으로써 하나님을 경험케 하고 영성학교와 KTEE 사역과 같은 소그룹 성경공부를 통해서 스스로 공부하고, 나누며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영성 목회에 있어서도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특별히 설교자로서 영성목회를 실천하기 위해서 모델을 삼는 설교의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 The World of the Text (성서: Scripture)

       설교의 중심은 성서 본문 그 자체입니다. 성서 본문을 꼼꼼히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서 하나님의 계시이신 성서 스스로가 성도들에게 계시될 수 있도록 텍스트의 세계를 펼쳐 나갈 것입니다.  

  • The World behind the Text (Tradition, Background: 성서 본문의 사회적 배경)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임과 동시에 쓰여질 당시의 특정한 배경과 전통이 있습니다. 이것을 무시하고 그대로 현재의 삶에 적용하는 것은 성서에 대한 오해와 무지와 편견을 생산할 수가 있습니다. 설교자의 책무는 성도들로 하여금 본문(Text)이 쓰여질 당시의 배경을 잘 이해시킴으로써 시대와 장소의 간격에 대한 오해를 극복케 해 주는 것입니다.  

  • The World in front of the Text (Reader's perspective: 독자의 세계, 적용) 

       성서를 읽는 다는 것은 결국 말씀을 대하고 읽고 듣는 나의 삶(Reader's Life)에서 그 말씀을 받아들이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본문의 이해도, 그 배경의 이해도 결국은 내가 그것을 이해함으로써 나의 삶의 현장에서 그 말씀을 받고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설교나 성경공부나 소그릅 모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말씀 사역의 궁극적 목적은 '본문 앞에 선 나'로 하여금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게 변화하게 하고 영향력을 끼치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영성 목회의 말씀 사역은 본문과 성서가 쓰여질 당시의 사회, 그리고 그것을 읽는 독자의 세계가 어우러져 (Fusion of Horizon) 또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창조케 함으로써 개인마다 달리 주어지는 하나님의 계시에 동참케 하는 것입니다.  (Participation into the Revealation of God)

       

2) 역사 영성 (기독교 영성의 고전 선별, 강독, 연구) 

영성 목회에 있어서 기존목회와 차별을 두는 가장 큰 특징은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하나님을 경험하여 교회와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개인이나 공동체의 유산들을 목회에 적용하는데에 있습니다. 

물론 성도의 신앙의 모델은 첫째가 예수 그리스도이고 성경 속의 신앙의 위인들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2000여년을 흘러 오면서 성서 시대 이후에 우리의 역사의 현장에서, 성서 안의 인물들의 전통 아래에서 한편 독특하고 고유한 경험을 통해 기독교의 전통을 만들어온 수많은 사람들의 신앙을 외면해 버릴 수만은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목회자나 신앙의 인물들이 단지 어떤 교회 목사라는 이름으로 유명세를 타고 그들의 설교가, 책이 유명해지는 반면, 그들의 삶과, 하나님을 경험함으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성도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자들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우리 시대의 현실입니다.  

따라서 목회의 현장에서 기독교 역사의 전통아래에서 다양한 신앙의 선배들의 삶과 그들이 어떻게 하나님을 경험했는지, 그 경험을 통해서 그들이 어떻게 변화되고 그들의 시대나 후대에 영향력을 끼쳤는가를 살피는 것은 우리의 영성을 고양하는데에 지극히 필요한 과제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목회의 현장에서 성도들의 신앙의 삶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앙위인들의 영성 고전들을 선별하여 함께 읽고 연구하며 우리의 삶에 적용하도록 모색하는 것은 다양한 성도들의 삶에 다양하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커다란 유산일 것입니다.  


3) 실천 영성 (영성 수련) 

아마도 영성 목회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분야는 기독교 영성의 전통에 있어서 구체적인 영성 실천의 방법, 영적 수련의 내용일 것입니다. 그러나 실천 이전에 살펴 보아야 할 것은 이러한 구체적 실천의 내용들이 어떤 기독교 전통의 맥락 안에서 어떤 공동체나 개인들에 의해 실천되어져 왔고, 또한 후대에 어떤 영향력을 미쳤는가를 꼼꼼히 살펴서 우리에게 적용가능하고 가치를 줄 수 있는 전통의 방법들을 택하는 것은 필수적 과제일 것입니다. 

 

따라서 영성목회에 있어서 기독교 역사영성 연구를 통하여 우리에게 도전을 준 다양한 형태의 기도의 방법들, 성경읽기의 방법들, 개인의 경건 수양의 방법들을 선별하여 일회성이 아닌 그 구체적 모델을 따라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개인 및 공동체에 적용하여 획일화 된 신앙의 실천을 지양하고 다양한 성령의 활동을 통한 다양한 신앙의 방법들을 모색코자 합니다.  


자, 이제 하루 하루의 목회적 삶을 통하여 위에 제시한 큰 틀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내용들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로고스교회 영성목회의 현장에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개인 글 모음 > 목회컬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을 생각하고 살아가기(스데반의 순교 축일)  (0) 2014.12.28
사랑이라는 이름의 잔치  (0) 2014.11.28
6월 13일 목요일  (0) 2013.06.14
6월 11일 화요일  (0) 2013.06.14
탕자의 고백  (1) 2013.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