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령을 따라 살라 (갈라디아서 5장 16-24절)

by 소리벼리 2022. 7. 24.

성령을 따라 살라 (갈라디아서 5장 16-24절) 

 

[갈 5:16-갈 5:24]

(갈 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 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갈 5: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갈 5: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갈 5: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갈 5: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갈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갈 5: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 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은 구원받은 사람이요, 성령받은 사람이다.

신앙생활을 하다가 보면 우리에게 일어나는 소원: 

어떻게 하면 성령의 열매를 맺힐까? 

성령의 열매를 맺자. 

그러나 우리는 스스로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오늘 본문 말씀: 성령을 쫓아 행하라. (You are led by the Spirit) 성령의 인도함을 받으라! 

 

  • 초대교회 교인들- 부랑아. 노예... 성령의 충만으로 말미암아 변화되는 사람들. 

복음의 능력- 그들의 주인들, 그들의 주위 사람들이 변화받은 자들로 인해 영향을 받음. 

성령의 열매는 의지적으로, 노력으로, 수양으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성령의 충만이 임하면 그 영향이 내 안에서부터 일어남-> 나를 통하여 내 이웃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됨. 

복음의 능력, 성령의 능력으로 나 자신에서 부터 시작해 주위에 영향력을 끼침. 

 

  • 사랑하자! 화평하자! -> 내가 결단한다고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갈 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인간의 행동의 동기: 육체의 욕심. 욕망

내가 잘 되기 위하여,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내가 하고 싶고, 되고 싶고, 먹고 싶은 것을 위해 사는 것. -> 육체의 욕심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gratify the desires of the sinful nature (죄된 본성의 욕망을 만족시키지 않는다.) 

성령이 없는 삶-> 죄된 본성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 

 

  • 육체의 욕심: (갈 5:20)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갈 5: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갈 5: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 15가지의 육체적인 일, 열매 

1) 하나님께 대한 죄는 '우상 숭배, 술수(미신)'입니다.
2) 이웃에 대한 죄는 '원수 맺는 것, 분쟁하는 것, 시기하고, 분내는 것, 당 짓는 것, 분리하는 것, 투기하는 것, 이단운동으로 남을 파멸시키는 것'등입니다. 
3) 자신에게 짓는 죄는 '방탕 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 열매의 역할- 그 나무가 무슨 나무인지를 알게 해 줌. 

[마 7:15-20]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마 7: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마 7: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마 7: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마 7:19)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마 7: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요 14:11)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 내가 곧 하나님이다. 그것을 못 믿겠거든 내가 하는 일, 그 열매를 통해서 나를 믿으라. 

열매를 통하여 그 나무가 좋은 나무인지 나쁜 나무인지를 알게 해 줌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는데 그 신앙 생활의 동기가 선한지 악한 지 판별하게 해 주는 것-> 그 열매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영접하는 것은 나무를 바꾸는 것과 같다. 예수 없이 살 때는 타락한 인간의 열매를 맺든지 사단의 열매를 맺었는데 예수를 믿게 되면 나무가 바뀐 것과 같아서 예수님의 열매를 맺게 된다. 

 

좋은 열매를 맺으려면-> 좋은 나무에 속하면 된다. 

성령의 열매를 맺히려면? 성령의 사람이 되면 된다. 그럼 성령의 열매를 맺히는 것이다. 

나무에 속하지 않고 그 열매를 맺힐 수 없다. 

나를 통해서 좋은 열매를 맺히게 하는 것? 내가 아니라 성령이다. 

 

초대교회 성도들.-> 죄인, 세리, 창녀, 노예들.... 이들이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다. 

그들의 특징이 무엇인가? 포악하다. 눈가림만 한다. 할 수 있는대로 보복하고자 하는 마음. 기회만 있으면 폭동을 일으킬려고 함. 

-> 늘 감시가 필요함. 쇠사슬을 매고 일을 시킴. 

그런데 그들이 성령의 충만을 받아 자발적으로 일하고 마음에서 우러나서 일하게 되고 주인을 향한 태도도 달라짐. 

주인들이 그 변화를 알고 그들로 인해 변화를 받음. 

 

만약 그들에게 성품이 아니라 능력만 나왔다면...주인은 오히려 그들을 경계했을 것이다. 오히려 더 그들을 감시하며 일을 시켰을 것이다. 결코 주인이 변화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마술사 시몬: 능력이 있는 자. -> 그러나 칭송받지 않았다. 능력만 있었다. 사람들이 필요에 의해서 그를 따랐지만 인격적인 영향력이 조금도 없었다. 능력은 있었지만 성령의 열매를 맺지 못했다. 

 

우리의 관심: 내가 변화하는데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잘 되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 

좋은 것은 좋은 그릇에 열린다. 좋은 그릇이 되면 좋은 열매는 열린다. 

우리가 성령을 좇지 아니하면 아무리 많이 배워도 높은 자리에 있어도 우리의 근저에서 나오는 것은 곧 육체의 욕심, 육체의 정욕이다. 

 

  • 정의란 무엇인가? - 최근 몇 년동안 가장 많이 읽힌 베스트 셀러- 한가지 실험을 소개  

UCLA - 행복할 때 나오는 것- 도파민

* 원숭이 -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계속적으로 주면 도파민이 생성됨. 

* 사람- 좋아하는 음식이나 하고 싶은 일을 통해서 도파민이 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옳은 일, 정의로운 일을 할 때 도파민이 분비됨. 충격적인 결말. 아무리 좋은 음식과 즐거운 일을 해도 도파민이 계속적으로 생성되지 않는다.  

-> 하나님이 우리를 만들 때 분명히 동물과 다르게 창조하심. 

그런데 물질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회가, 메스컴이, 학교가 사람들을 정의로운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욕망을 추구하는 존재로 바꾸어 버린다. 

 

ex) 코카 콜라의 중국 전략, 광고 속에 숨겨진 욕망의 법칙... 인간을 욕망의 노예로...

      프로이드: 이드. 본능. -> 모든 인간을 움직이는 근원적인 것은 단지 본능이다.... 이것을 인간 스스로 인정하게 만듦. 

      

      성령: 우리를 창조하신 모습대로 정의롭게, 공의롭게 살도록

      우리 나라의 건국 이념. 홍익인간: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리라. -> 그런데 그렇게 살고 있는가? 그렇게 살도록 교육하는가? 

      

  • 믿음으로 살아야지. 성령을 따라 살아야지. 결단할 때 마귀도, 세상도 그것을 알고 그것을 방해 함.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것- 물질. 

성령을 따라 살면 물질에 얽매이지 않고 살게 함- 그런데 마음 먹고 신앙생활을 하는데 물질의 압박이 오면 그것에 오래 신앙생활을 지속하지 못함. 

 

  • 성령을 따라 살면 내 내면에서부터 세상을 이길 힘을 줌: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 욕심대로 살게 되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것을 위해 살게 함. 

 

  • 신앙생활 하면서도 육체의 소욕을 따라 살 수 있다. 

바리새인들이 있었다. 그들은 율법을 잘 준수하는 자들. 그런데 율법을 잘 준수하면서 그들에게 나타난 열매. 난 옳고 너희들은 틀리다. -> 자기 교만, 흑백논리

기도많이 한 사람- 왜 우리 목사님은 기도 안하지? 왜 우리 남편은 기도 안하지? 왜 우리집은 잘 안믿지? -> 내가 옳은 일을 하는 것 때문에 불화가 일어난다면 이것은 것으로는 신앙생활 하는 것 같지만 그것은 성령을 따라 사는 삶이 아니다. 

이것은 신앙생활 하는 것 같지만 육체를 따르는 삶이다. - 분쟁과 분열함과 ...

  • 성령은 항상 하나님과 나와의 대면이지 남과 대면하게 되는 것이 아니다. 내가 변함으로 남이, 주위가 변하게 하는 것이 성령의 열매이다. 

그런데 내가 변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가? 

하나님이 애굽에서 종살이 하는 자들을 탈출시키는데 걸린 시간은 짧았다. 열가지 재앙을 내리고 홍해를 가르고 그들을 데리고 나온 시간은 1년이 채 되지 않는 시간. 

그런데 그들을 가나안으로 데려가는 데 걸린 시간은 40년. 어떤 시간인가? 내 내면을 바꾸는데 걸린 시간, 내 체질을 바꾸는 데 걸린 시간. 

그런데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가 은혜 받았는데 왜 역사가 안나타나지? 왜 주위가 안변하지? 

내가 변하는데 얼마나 긴시간이 걸렸는가는 생각하지 못하고 주위가 안변한다고 실망한다. 내가 그만큼 안 변했기 때문이다. 자기를 잘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가 더 변하면, 그 때 영향력있는 자가 되게 하신다. 내게서 성령의 열매가 열리면 비로소 주위에 빛과 소금, 주위를 밝히고 주위가 나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것이다. 

그런데 조금 은혜 받았다고 자신은 다 변했는데 주위가 안변한다고 실망하다가 다시 육체의 길로 빠지게 된다.  

 

  • 육체의 열매나 성령의 열매->다 성품. 누구 닮아 가고 있느냐? 내면적인 것이다. 

네가 그리스도인이라면 예수의 성품을 닮는 것이다. 

빌립보서 2:6-8)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복종하면 싫어한다. 순종은 자원하는 것이지만 복종은 하기 싫은데 하는 것이 복종이다. 아니 하기 싫고 좋고를 생각하지 않고 따르는 것이다. 

그런데 바울은 예수를 닮으려면 복종하라 하신다. 예수께서 그렇게 사셨다는 것이다. 

 

  • 하나님의 관심은 네가 누구 닮았는가를 보신다. 

구원은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그것이 되면 예수 영광 내영광, 예수 권세 내 권세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성품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능력, 권세에만 관심이 있다. 

성경은 우리의 성품이 온전하지 않으면 능력, 권세가 우리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 

(이단. 박태선) 

 

성령의 열매- 능력이 아니라 성품이다. 

성령을 따라 행하면 됨됨이 때문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다. 

내가 돈이 있다고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아니다. 권세가 있다고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아니다. 

처음엔 그런 것 때문에 사람을 만나더라도 그 사람의 인격이 바르지 못하면 "이 사람 뭐 이래" 하며 경계하게 된다. 필요로 인해서 만나기는 인해도 영향력을 깊게 끼칠 수 없다. 

그런데 비록 지식이 낮고 가난해도 처음에는 별 관심 없이 만나다가도 그 사람의 인품이 바르면 "이 사람 참 괜찮다. 같이 있으면 즐겁다" 하면서 비로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다. 

그런데 학교가, 부모가 자식에게, 학생에게 이 성품을 가르칠려고 하지 않고 자꾸만 외적인 능력에만 관심을 갖게 한다. 

 

[마 7:20-23]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마 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마 7: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거짓 선지자들: 능력으로 열매 삼는 자. 능력이 곧 열매인 줄 아는 자. -> 마지막 때에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밖에는.... 여기 저기서 표적이 나타날 것이나 현혹되지 말라.  

주님: 너희들이 불법을 행했다. 열매는 능력적인 것이 아니라 성품적인 것이다. 

사랑이 있느냐? 화평이 있느냐? 참음이 있느냐? 절제하고 인내가 있느냐? 

 

갈라디아서의 주제는 성도의 자유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5:1)

자유는 귀한 것이지만 잃어버리기도 쉽습니다. 자유는 공기나 물과 같아서, 그것이 없으면 살지 못하지만 누리고 있을 때는 그 가치를 잘 모릅니다.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하라.” (13절)

  

수영을 통해 얻은 교훈 

수영을 못해서 고등학교 때 당한 망신 

처음 수영을 할 때- 물에 빠지지 않기 위해... 

집 문 밖에 수영장- 좋은 물안경을 사서 수영. 

물 위에서는 그냥 그런데 물 속에만 들어가면 너무 잘 보인다. 

그래서 아이들도 나도 어느 순간엔가부터 수영을 하면서 물 속에 깊이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 전에는 수영하다가 좀 방해하면 물에 빠진 다고 울고 허덕이며 긴장했는데 물 속 세계가 잘 보이니까 수영하는데 누가 방해해도 그렇게 방해가 되지 않는다. 

물에 빠지는 것이 두렵지 않다. 숨만 안쉬고 참고 있으면 되는 것이다. 

 

신앙 생활 처음 하다보면 온갖 관심이 고난 당하지 않는데 있다. 세상적인 만사 형통을 기대한다. 예수 잘 믿으니까 고난으로부터 지켜달라고 온 관심이 거기에 있다. 

물에 빠지면 다시 수영하기 싫은 것과 마찬가지로 교회 다니는데도 고난이 다가오면 교회 다니기가 너무 싫어진다. 

그런데 신앙세계에 눈이 띄어지기 시작하면 고난 속에 있는 즐거움이 보인다. 

그 안에서 주어지는 영적인 세계가 즐겁게 다가온다. 고난을 헤엄하면서 보이는 영적인 세계,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고난을 나와 세상을 살아가는데 어떤 것이 닥쳐와도 두렵지 않는 마음을 갖게 하신다. 

그야말로 살 맛 나고 빈부에 처해도 귀천에 처해도, 숨이 턱 막혀도 그 안에서 보여지는 즐거움 때문에 세상을 포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내 숨이 끊어지기 전 반드시 그 분이 날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