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시 제일교회/아침묵상 (마가복음 강해)

마가복음 3:20-35 (복음의 방해꾼들)

by 소리벼리 2021. 3. 11.

마가복음 3:20-35 (복음의 방해꾼들) 

 

 

20)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1. 집에 들어가시니 

 

회당에서 바닷가로 바닷가에서 또 다시 집으로 

집은 누구의 집인가? 아마도 안드레와 베드로의 집 

눈코들새 없이 바쁜 생활 

무엇을 위하여? 복음과 및 죄가운데, 질병가운데, 상처 가운데 빠져 사는 사람들 때문에... 

사람들은 집에 쉬러 들어간다. 그런데 예수님은 집에 들어가서도 겨를이 없었다. 쉴 틈이 없었다. 식사할 틈도 없었다. 

 

2.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다시라는 말은 끊임없이, 지속적으로의 표현을 우리말로 고친 것입니다. 시몬의 장모의 집에서 병을 고치러 수많이 모였던 군중들은 오늘도 어김없이 예수의 도움을 찾아 모이기 시작합니다. 

왜 사람들은 모이기 시작할까요? 

예수를 보면, 예수를 만나면, 예수가 기도하고 만지기 시작하면 변화가 있고, 치유함이 있고, 희망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요즘 시대는 사람들을 모으기가 힘든 세상입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 모이기 싫어하는 교회는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 모으기 위해서라면 다양한 여러가지를 준비합니다. 연예인도 불러보고 유명한 목사님도 초대합니다. 상품도 주고 식사도 줍니다. 

창립기념 예배 때나 부흥회 때, 우리 교인 아니더라도 사람들이 모여 함께 있으면 마음이 든든합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예수님이 자신을 홍보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몰려 왔습니다선물을 주지 않아도 몰려 왔습니다막아도 막아지지가 않았습니다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무엇이 사람들을 이토록 끊임없이 모여들게 하는 것입니까? 

 

희망이 있는 곳에 사람들은 모여듭니다. 그곳에서 무언가 변화가 있고 고침이 있고 희망이 있으면 모여들지 말라해도 모이는 것입니다. 

희망이 없고 변화가 없는데 자꾸 오라니까 사람들이 짜증내고 싫증내면서 멀리하는 것입니다. 

 

교회에 희망이 있으면 사람들은 모입니다. 

우리가 먼저 변화되어서 예수 믿어서 좋은 소식들이 두루두루 퍼지면 우리를 귀찮게 할 정도로 사람들이 모일 것입니다. 

근본적인 것인 우리 안에 희망이 있는가? 나누어줄 꿈과 비전과 희망이 우리 안에 가득한가를 물어보아야 합니다. 

예수믿고 치유되고 변화된 사건들이 넘치고, 세상이 줄 수 없는 사랑이 넘치면 분명 사람이 올 것입니다. 

 

3.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식사할 겨를이 없었다는 것은 그들의 요구에 일일이 응답하셨다는 것입니다만일 무시 했다면 뭐 특별한 문제가 있었겠습니다귀찮아서 자신이 들어가신 집의 문을 닫으시고잠그셨다면 뭐가 문제가 되겠습니까그들을 막으셨다면 뭐가 문제가 되겠습니까?  

누구나가 직장에서는 열심히 일하더라도 집에 가선 쉬고 싶습니다. 누군가 방해 받지 않고 사생활을 가지고 싶어합니다. 충전을 해야 다음날 일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주님은 식사도 미루고 사람들을 만나십니다. 

그들의 아픔을 그냥 두실 수가 없었습니다안타까웠습니다그래서 그들에게 다가가셨고그들의 아픔을 만지셨습니다그러기 위해서 식사할 겨를도 없었던 것이지요.

지금 자신의 필요보다도 자신 앞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를 먼저 생각하셨습니다자신을 위하여 움직이시는 것 보다 자신에게 오는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셨습니다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찾는 자들에게 다가가시며 그들을 안으셨습니다. 식사할 겨를이 없다는 것은 그분의 헌신과 열정의 정도를 보여줍니다. 

 

자신을 위하여 밥 한 끼도 제대로 하실 수 없었던 예수님그렇게 자신을 희생하셨던 예수님을 보면 부끄러워집니다왜냐하면 우리는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멀리하면서도 나를 위하여 살기 때문입니다더 자세히 이야기하면 내가 살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다른 사람의 소중한 일을 멀리하면서라도 나의 하찮은 일이 더 우선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다 먹자고 하는 일이라고 합니다그래서 먹는 것도 포기하고때로는 먹는 것도 뒤로하고 해야 할 중요한 일들도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립니다우리가 그렇게 내 이익에 몰입하는 순간세상과의 거리는 점점 멀어지게 되어 있습니다세상을 위하여 우리의 시간을 내려놓을 때에내가 누리고 있는 것소유한 것들을 내려놓고세상을 향하여 나아갈 때에 비로써 세상 사람들이 우리를 바로 바라보겠지요내 할 일 다 하고내가 쓸 것 다 쓰고다른 사람을 돌아본다는 것은 가치 없는 일이겠지요

 

21-22)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그를 붙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 함일러라.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자신의 전부를 드리며 열정으로 헌신하고 있는 예수에게 가장 먼저 상처를 입히는 것은 다름아닌 가장 가까운 친족들이었습니다. 

예수님이 미쳤다는 소문이 돌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요. 예수님은 지금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미쳤습니다. 밥도 잘 못잡수시고 기도하고 가르치고 병자들을 돌보십니다. 평범하지 않게 삽니다.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이 다른 삶을 살면 우러르는 것이 아니라 비난하고 조롱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에게 받는 비난은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까운 사람에게 받는 비난은 마음을 더 아프게 합니다. 

 

예루살렘에서 온 서기관들은 한 술 더 뜹니다. 

지금으로 하면 서울에서 온 신학자들은 예수를 귀신들렸다고까지 말하는 것입니다. 

그 시대 지도자요, 엘리트라고 하는 자들이 지금 예수보고 귀신들렸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아마도 예수에 관한 소문을 계속적으로 퍼뜨렸겠지요. 

 

서기관- 말씀을 가지고 정죄하고 판단하고 자기들의 이익만을 내세우는 사람들. 

        남을 정죄하는 데는 익숙한데 정작 자기는 예수의 말씀을 듣고 뉘우치기는 커녕 예수에 대한 소문만을 내려는 자들. 

        누가 귀신의 앞잡이인가? 그러니까 결국 독사의 자식들이라는 말을 듣게 되는 것이다. 

        

        자, 이제 정리해 봅시다. 예수님은 말씀을 전하며 병자들을 고치시느라 식사하실 새도 없을 정도로 바쁘셨습니다. 그의 도움이 필요한 자들은 쉴새없이 몰려들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부류, 즉 예수님의 사역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도 역시 예수께로 몰려들었습니다. 예수의 사역을 오해한 자들, 거기다가 예수의 사역을 부정하는 자들이 그들이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서기관들은 예수가 귀신이 들렸다, 예수가 귀신이 들렸기 때문에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다 라고 판단했습니다. 판단했을 뿐만 아니라 그 판단을 동네방네 퍼뜨렸죠. 그 소문을 들은 사람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 가운데는 예수님의 가족들도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비유 (22-23절) 

귀신도 같은 편끼리는 안싸운다. 하물며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자들이 서로를 공격하느냐? 나를 결박하려하느냐?  

 

성령을 모욕하는 죄. 

사람을 비난하거나 모욕하는 것은 용서받을 수 있으나 성령을 모욕하는 것은 용서받지 못한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 성령의 일을 하는 자를 모욕하는 자-> 결코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진정한 가족 

그들은 예수님의 주변에 모여 하나님의 뜻을 실행하는 자들이다(3:33-35). 극적인 대조법으로 예수님의 모친과 동생들은 밖에 있고(3:31) 메시아적 가족을 구성하는 이들은 집 안에 있다(3:32, 34). 이러한 상황의 설정에서 예수님은 진정한 하나님의 가족에 관한 과격한 선포를 주신다.

 

묵상 질문) 

1. 신앙생활 하면서 나를 가장 힘들게 한 사람을 생각해봅시다. 관계가 먼 사람보다는 가까운 사람, 신앙이 없는 사람보다는 신앙있다고 하는 사람들의 한 마디가 나를 더 아프게 한 적이 없습니까? 예수님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우리가 주위의 가까운 이웃이요, 믿음의 통로로서 우리가 내뱉는 한 마디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달아야합니다. 

 

2. 예수님의 사역이 깊어갈 수록 따르는 자들도 많지만 공격하는 대적들도 함께 많아집니다. 우리의 인생에도 은혜가 넘치는 곳에 사단의 역사도 범람합니다. 지금 나의 심령을 방해하는 세력은 없나 주위를 보고 또 다시 주님께 도움을 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