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시 제일교회/주일예배설교

마가복음 11장 12-14절 (우리가 맺어야할 열매) 개척기념 예배

by 소리벼리 2021. 1. 9.

마가복음 11장 12-14절 (우리가 맺어야할 열매) 

 

  • 11장의 개요 -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 

마가복음 11장은 예수께서 왕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베다니에 갔다가 중간에 우리가 오늘 다룰 무화과 나무 사건이 나오고 곧이어 예루살렘 성전에 가셔서 성전 척결 사건이 등장하고 마지막에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이 예수에게 성전에 대해서 "권위"에 대한 질문을 한다,  

 

권위라는 것은 영어로 "authority" 결국 누가 이스라엘의, 누가 예루살렘 성전의 주인이냐를 두고 대제사장과 예수께서 대결하는 것이다. .

 

[막 11:11]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전에 들어가사 모든 것을 둘러 보시고 때가 이미 저물매 열두 제자를 데리시고 베다니에 나가시니라

 

주님은 성전에 머물지 못하시고 베다니로 와서 주무신다.  

'베다니'는 "가난한 자의 집"이란 뜻으로 예루살렘에서 남동쪽으로 약 3km 떨어진 마을이었다. 지금으로 치면 서울 변두리의 달동네 촌과도 같은 곳이다. 이곳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르다, 마리아, 나사로 남매의 집이 있는 곳이었다. 예수님이 그 가난한 마을 베다니에 가셨다. 그것도 최소 열두 명의 제자들과 함께 거하신 것이다.  

가난한 집에서 한꺼번에 열세 명을 대접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는지, 예수님은 한 끼라도 부담을 덜어주시려고 아침도 드시지 않고 이른 아침에 예루살렘으로 다시 길을 나선다. 아침을 거른 상태에서 예루살렘까지 3km정도를 걷게 되니 12절에 보니까 예수님이 시장하셨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지나가시다가 무화가 나무를 본 것이다.  

 

  • 베다니에 가신 이유

왜 번거롭게 이렇게 제자들을 모두 데리고 베다니를 왔다갔다 하셔야 했을까?

예루살렘에 거처가 없었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은 어떤 곳인가?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곳이다. 예루살렘의 성전의 주인은 바로 하나님이시다. 그런데 그 곳에 주님이 머무실 거처가 없는 것이다. 

예루살렘에 도착하자 마자 주님은 성전부터 찾으셨다. 그리고 그 다음 날도 예루살렘으로 가셔서 성전으로 직행하신다. 

성전은 주님의 집이요, 주님의 관심은 성전에 있었다. 그런데 성전에 주님이 거할 거처가 없었다. 

 

  • 무화과 나무 

무화과 나무 사건의 의미는 무엇인가? 성전 척결의 사건 사이에 삽입된 별개의 사건인가? 하나의 주제를 가리키는 사건인가?  문맥을 통해, 그리고 그 단어의 용도를 통해....(나다나엘-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너를 보았다) 

 

당시 무화과 나무는 이스라엘에서 아주 흔한 나무여서 어디를 가든 쉽게 볼 수 있었다. 무화과 나무는 유대 땅에 널려 있었고, 길 거리에 있는 무화과 열매는 누구든 따 먹을 수가 있었다. 시장하신 예수님도 무화과 열매로 식사를 대신하려고 하신 것이다. 그런데 가까이 가서 보니 나무는 잎사귀만 있고 아무 열매가 없었다. 

 

배가 너무 고파서 밥통 뚜껑을 열었는데, 밥이 없는 것과 같았다. 잔뜩 기대를 하고 밥통을 열었는데...그 실망감이란...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이제부터 영원토록 사람이 네게서 열매를 따먹지 못하리라."

 

마가복음 11:20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그들이 아침에 지나갈 때에 무화과나무가 뿌리째 마른 것을 보고"

 

예수님이 저주하신 무화과 나무는 잎만 시들해지고 줄기만 마른 것이 아니라 뿌리째. 아예 뿌리째 말라버린 것이다. 

 

아니, 아무리 열매가 없어서 실망하셨다고는 하지만, 다시는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라고 저주하신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성경은 아직 무화가의 때가 아니라고 까지 설명하고 있다. 

 

제자들이 보기에도 이상했던지 베드로가 "저주하신 무화과 나무가 말랐나이다"라고 예수님께 말한다. 마태복음에 보니까 이 구절은 의문문으로 어찌하여 무화과 나무가 말랐나이까?하고 묻는 구절로 나온다. 순식간에 무화나 나무가 말라버린 것이 놀랍기도 하고 또 이상하기도 했던 것이다.   

 

지금까지 예수님이 기적은 남을 살리는데만 사용하셨다. 본인을 위해서는 어느 기적도 사용하지 않으셨다. 40일을 금식하고 주리실 때에 마귀가 떡을 가지고 와서 돌로 만들어 먹으라 했을 때도 예수님께서는 배고픔에 연연치 않으시고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살 것이니라"하시고 배고픔의 시험을 이기셨다. 그런데 지금은 자신이 배가 고파서 때가 아닌 무화과의 열매 없는 것을 보시고 저주하니 곧 뿌리째 말라버린 것이다. 이것이 표면적인 이 구절의 내용이다.   

 

순식간에 무화나 나무가 말라버린 것이 놀랍기도 하고 또 제철이 아닌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신 주님의 행위 또한 이상했기에 질문한 것이다. 

 

어떤 의도로 예수님은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신 것일까?

단지 주님이 배고프신데 배를 채울 수가 없었기에 화가나서 아직 제철도 아닌 나무를 죽기까지 하신 것일까? 

 

예수님은 단순히 육적인 문제, 즉 육신의 배고픔의 문제 때문에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신 것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열매가 없기 때문에 저주하신 것이다. 자신이 배가 고파서 저주하신 것이 아니라 나무의 열매가 없기 때문에 저주하신 것이다.  

 

유대민족에게 무화과 나무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이스라엘, 혹은 예루살렘 성전을 상징하는 나무이다. 그런데 그 이스라엘이 어떻게 되었는가? 성전은 화려해지고, 성전에서 매일같이 제사가 드려지고, 성전에서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있지만, 허울 좋은 잎사귀 뿐이었던 것이다. 참 열매없는 형식만 남은 이스라엘의 신앙의 모습이 바로 열매 없는 무화과 나무였던 것이다.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지자 마자 관심을 가지고 돌아본 것이 바로 성전이다 그런데 그 성전이 강도의 소굴이 되어버렸다고 말씀하신다. 그래서 도저히 그 곳에 머물수가 없어서 날이 저물면 베다니로 피신하셨다가 날이 밝으면 다시금 예루살렘 성전으로 돌아오신다. 도저히 주님이 머물 수 없게 되어 버린 성전. 왜? 주님이 찾으시는 열매가 없었기 때문이다.  

 

무화화 나무 사건을 사이로 두고 그 가운데에 등장하는 것이 바로 성전 정화의 사건이다. 그 성전 정화 사건을 통해 예루살렘 성전 그 이면에는 사리사욕을 탐하고 욕망에 눈 먼 제사장들, 서기관들, 장사치들, 환전상들이 거룩한 성전을 더럽히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성전이 더럽혀지게 된 이유- 처음엔 좋은 의도였을 것이다. 

절기 때마다 이스라엘 전 지역에서, 아니 이방지역에 살았던 유대인들까지 그들은 예루살렘에 나와서 예배를 드려야 했다. 그런데 그들의 예배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제물, 양과 염소와 같은 가축, 성전세....그런데 성전세는 반드시 세겔로만 납부...각 지방마다 화폐의 기준이 달랐다. 

오는 길에 제물은 상하고 예루살렘에서 통용되는 화폐로 바꾸기 위해서, 예배의 편의를 위해서 성전에 환전상과 장사치를 허락한 것이다. 

 

그런데 유월절 같은 절기에 드나드는 사람들만 백만명 이상- 환전이나 매매를 통해 이루는 수입이 어마어마...-> 결국 이 수입을 놓고 제사장들과 세금을 걷는 관리들, 장사치들이 서로 뒤엉킨 이익집단으로 전락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이스라엘의 영적인 상태였다. 잎사귀는 무성한데 열매가 없었다. 헤롯 성전은 솔로몬의 성전보다 더 화려하고 장엄하게 지어지고 있었고 그 곳에서는 수 많은 제사장과 서기관들, 종교지도자들이 있었지만 그들은 예수를 영접하지도, 그 분의 말씀을 듣지도 않고 그들의 전통이나 고집하며 주님을 오히려 죽이는데 앞장을 섰다.  

 

그래서 예수님은 잎사귀만 있고 열매가 없는 무화과 나무를 예로 들어, 이스라엘과 예루살렘 성전을 심판하신 것이다. 아무리 하나님이 선택한 민족이고, 성전이라 하더라도 열매가 없다면 말라버릴 것이라는 경고의 말씀이었다. 그리고 그 경고대로 이스라엘은 황폐한 시기를 보내게 되고 예루살렘 성전은 다시 불타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이같은 심판의 메시지는 이스라엘과 예루살렘 성전에만 해당하는 것일까? No! 

 

(마 7:19)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이 구절은 교회가, 성도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못하면 심판의 때에 세상으로, 사탄으로 넘어갈 수 밖다는 심각한 경고를 한다.  

 

[계 13:6-계 13:10]

(계 13: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계 13: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계 13: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계 13:9)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계 13:10)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그 때에 사탄이 수많은 성도들을 미혹해서 이기게 되고 땅에 속한 자들을 지배 할 것을 이야기한다. 수많은 교회와 성도들이 이 때에 알곡과 쭉정이가 구별되듯 바르지 못한 교회는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에 속한 자들은 그리스도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심지어 교회와 성도들 마져도 무엇이 잎사귀이고 무엇이 열매인지를 혼동한다는 것이다. 

 

무성한 입사귀가 뜻하는 것과 주님이 찾으시는 열매가 과연 무엇인가가 우리 신앙의 성격과 방향을 정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혼동이 일어나니까 신앙생활도 혼동스러운 것이요, 목적이 뒤틀리는 것이다. 

 

우리 자신에게 적용해서 내 삶에 열매가 없다고 한다면 우리가 먼저 생각하게 되는 것은 내가 이룬 성과에 맞추어져 있다. 공부해서 그 만큼 성적이 나와야 열매가 있는 것이고,  일하는 자에게는 그 만큼 소득이 있어야 열매를 거둔 것이다. 농사 짓는 자에게는 그 만큼의 소출이 열매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 신앙생활의 열매를 생각할 때도 우리는 자연스럽게 신앙 생활을 통해 거둔 내 소득, 내 성과를 먼저 생각한다. 내가 신앙생활해서 얼마나 부유하게 되었는가? 내가 신앙생활을 통해서 얼마나 성공을 거두었는가? 우리가 생각하는 열매는 숫자와 업적과 함께 합니다. 교회의 열매를 얼마가 모이는지, 교회 재정은 얼마가 되는지 모든 것이 숫자와 이익으로서 집계가 됩니다. 

 

그런데 예루살렘 성전과 무화과 나무를 통해서 본 열매와 무성한 잎사귀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우리는 우리 삶의 열매는 무엇이고, 잎사귀는 무엇인가 분별할 수 있고, 또 분별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말 바른 열매를 맺도록 힘써야 하고 잎사귀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이 무성한 잎사귀입니까? 

  • 성전의 주체: 당시의 예루살렘 성전은 헤롯이 지어가고 있는 성전이었다. 그 때의 성전은 솔로몬의 성전보다도 훨씬 더 크고 화려하게 지어지게 되는데 그 목적은 성전을 중시하는 유대인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목적이 하나요, 로마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를 그들에게 보여주는 데에 있었다. 하나님 나라를 상징한다기 보다는 로마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한, 세상의 권력을 드러내기 위한 성전이었기 때문이다. 

 

  • 사람 수: 예루살렘 성전은 수 많은 사람들이 드나들었다. 거기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고, 오히려 넘쳐났다. 아이들과 여인들의 출입을 제한했고, 부정한 자들이나 병자들의 출입은 제한 되었다. 

 

  • 재정: 또한 그곳은 수입이 넘쳐났습니다. 수많은 사람들로 부터 받은 제물은 가난한 자들에게 되팔아져 또 부정한 소득을 거두었고 성전세를 환전하는 것도 그들의 마음대로 였습니다. 

 

이런 것들을 종합해 보면 잎사귀의 모습이 확실해 집니다. 

교회의 크기, 교회의 사람 수, 교회의 제정....이런 것들이 바로 잎사귀이지 열매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여전히 교회의 열매를 교회 크기, 사람 수, 그 교회의 제정으로 판단합니다. 그것은 잎사귀이지 열매가 아닙니다. 

 

말로는 크기가 중요하지 않고, 숫자가 중요하지 않다고 하지만 결국 교회의 건강함의 판단 기준, 우리가 교회를 바라볼 때의 기준은 그 교회 성도수, 건물, 재정...들을 바라봅니다. 

성도들도 그렇고 목회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늘 딜레마에 빠지고 그런 것에 만족이 없을 떄에 늘 불안하고, 낙심되며, 남들로부터도, 스스로도 고민하게 됩니다. 

80-90년대 -교회 성장 연구소

그 전제 - 바르게 믿으면 부흥한다. 그 부흥은 물론 숫적 부흥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숫자가 늘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그 전제를 반박하는 통계와 결과들이 더 이상 그 전제를 주장할 수 없게 합니다. 

그러면서 제안된 이론은 무엇입니까? 

어릴적부터 청소년때까지는 밥을 먹고, 운동을 하면 키가 자라고 몸무게가 자랍니다. 

그런데 성인이 되면 더 이상 자라지 않습니다. 아니 그 때는 더 자라면 비만이 됩니다. 오히려 살을 빼는데에 집중합니다. 

그때 부터 중요한 것은 건강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균형을 갖추는 것입니다. 

 

 

그럼 주님이 여기서 찾고자 하는 열매는 무엇입니까? 이스라엘백성들에게서, 예루살렘 성전에게서 찾고자 하는 열매는 무엇입니까? 

이것에 대한 답은 성경을 좀 두루보아야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열매가 무엇인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열매의 첫번째는 성령의 열매입니다. 

 

1) 성령의 아홉가지 열매  - 성품의 열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갈 5:22-23) 

 

성령의 사람인지 아닌지는 겉모양인 잎사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열매에 있습니다. 성령의 사람은 직분을 받았는가 아닌가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열매로 판단하는 것입니이다.  성령의 열매는 외적으로 여는 열매가 아니라 성품의 열매요 삶의 열매입니다.  

 

2. 빛의 열매 - 행실의 열매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엡 5:8-9) 

 

예수님께서 우리를 향해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하셨습다. 또 "일어나 빛을 발하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빛의 열매가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 빛의 열매는 우리의 행실로 나타납니다.  즉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의 행실이 빛의 열매입니다. . 

 

3. 의의 열매  - 화평의 열매, 의의 열매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약 3:19)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통해 화평케 하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게 된다고 말씀하셨다.  

야고보 사도는 여기에 덧붙여서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을 심는데, 그때 맺는 것이 의의 열매라고 합니다. 

 

그러면 나에게 의의 열매가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내가 공동체를 화평케 하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공동체에 불화를 주고, 공동체의 평화를 깨뜨리고, 공동체에 분란을 일으킨다면 그 사람은 의의 열매가 없는 사람이다.  

 

4. 입술의 열매 (히 3:15)  - 말의 열매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5. 회개에 합당한 열매  - 회개의 열매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눅 3:8) 

 

아니, 하나의 열매도 맺기 어려운데 이런 다섯가지 열매를 어떻게 맺습니까? 죽어도 못합니다. 난 못합니다?라고 말하고 싶은가? 

열매맺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무진장 애써야 되는가? 

 

(막 11:22)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막 11:23)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막 11:24)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막 11:25)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시니라

 

제사장과 서기관들, 장사치들, 환전상들이 그렇게 성전 안에서 사리사욕을 탐하고 욕망에 눈이 멀었던 것은 결국 하나님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에 대해 말하고 하나님을 예배했지만 실제로는 하나님을 믿지 않았고 돈을 더 의지했고, 권력을 의지했고, 자리를 의지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면서도 당장 이익 앞에서 말씀을 버리고 믿음을 버리고 자기 당장 앞의 자기 이익만을 추구했습니다. 그런 삶의 끝은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잎사귀만 덩그러니 남아 있는 무화과 나무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어야 한다. 제대로 믿어야 한다. 믿고 의심하지 말아야 한다. 그 믿음의 구체적인 행위가 기도이다.  

 

(막 11:24)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하나님을 믿고 의심하지 않는 사람은 기도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이 말씀을 믿는다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기도하는 일이다. 기도해서 구하는 것을 다 받아야 한다. 

 

기도가 안된다? 왜 기도가 안되는가? 하나님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의심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다 주실 준비가 되어 있는데, 기도하지 않기 때문에, 의심하기 때문에 받지 못하는 것이다. 

 

이 말씀- 목회자로서의 내 삶을 붙잡아주는 말씀이자 현실에서 나를 늘 갈등하게 만드는 말씀. 

트레이시 제일교회 

코로나 중심의 때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여는 교회

건물 중심, 주일 중심, 목회자 중심이 아닌 개인이 교회가 되기를 목적하는 교회 

 

교회 

  •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 16:18) 
    • 반석: 예수를 그리스도로 영접하는, 내 마음의 주인으로 모시는 고백 (UNDERSTANDING이 아닌 DOING, EXPERIENCING이다) 
    • 마 7:24-27 - 반석위에 집을 지은 자 -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쳐도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 모래 위에 집을 지은 자 -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저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 모래 -흙: 먼지 - 흙으로 사람을 지으사 그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시니 육체가 생령이 된지라. 
    • 성령이 없이 육신으로만 지은 집, 헤롯이 지은 집, 인간의 힘과 숫자로 채워진 집- 무너진다. 

 

성도가 교회가 된다는 것 - 세상에 나 혼자만 남아도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는 자, 그 신앙이 흔들리지 않는 자 

감정에, 상황에, 욕망에 흔들리는 신앙 - 모래 신앙. 

 

개척- 시작, 조급해하지 말자. 그리고 숫자에 흔들리지 말자. 

내가 복이 되면 그 복은 주위로 흘러 넘친다. 

내가 복이 되지 않으면 자꾸 숫자에, 재정에, 환경에 의지하게 된다. 

숫자와 재정은 잎사귀이다. 잎사귀가 아무리 많아도 열매가 없으면 말라 죽는다. 

열매는 성령의 아홉가지 성품의 열매요, 빛이 되는 삶의 열매요, 우리 입술에 원망과 불평이 아닌 찬양의 열매요, 그리고 회개에 합당한 삶을 사는 회개의 열매이다. 열매맺는 교회가 되자. 열매맺는 성도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