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시 제일교회/아침묵상 (마가복음 강해)

마가복음 1:12-13 예수의 시험받으심 3

by 소리벼리 2021. 2. 28.

마가복음 1:12-13 예수의 시험받으심 3

 

11절: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 

12절: 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마태복음: 성령에게 이끌리어

누가복음: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자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어...

마가복음: 성령이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the Spirit sent him out into the wilderness) 

 

하나님의 아들이 된 다는 것: 세상과 전쟁하는 것, 세상과 갈등하는 것. 너무도 당연스럽게 살던 세상의 방식, 가치관과 이제 끊임없이 다르게 살기 위해, 아들로 살기 위해 갈등하는 것이다. 

 

마가복음에서는 금식이나 굶주림, 유혹의 내용이나 그 의미, 그것을 통한 결과도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짧은 설명 속에 생략되지 않고 남아 있는 내용. 그만큼 중요하다. 

 

1. 장소 - 광야 

예수는 세례를 받음으로 성령의 충만함을 경험하고 또 사탄에게 시험받음으로 고난을 경험하지만 변하지 않는 무대가 되는 곳 - 광야이다. 

세례요한과 시험 받는 예수와 연결시키며 1절부터 13절까지 변함없이 활동무대가 되는 장소는 다름아닌 광야이다.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3절) 세례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4절) 

 

  • 예수의 광야에서의 40일 - 
  • 이스라엘의 광야에서의 40년

      (민 32:13)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에게 사십 년 동안 광야에 방황하게 하셨으므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한 그 세대가 마침내는 다 끊어졌느니라 (죄를 끊기 위한 40일) 

  • 모세의 시내산에서의 40일 

     (출 34:28)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 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받기 위한 40일) 

  • 엘리야의 로뎀나무 아래에서 휴식 후에 호렙으로의 40일 (회복을 위한 40일의 여행) 

      (왕상 19:8)이에 일어나 먹고 마시고 그 음식물의 힘을 의지하여 사십 주 사십 야를 가서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니라

 

-> 하나님이 없는 것 같은 영적인 고갈, 홀로 견디는 것 같은 고통- 그런데 널리 떨어져서 보면 하나님의 임재와 섭리가 가득한 기간- 고통과 갈등과 시험을 통해서 하나님의 임재와 섭리가 자라는 것이다. 

  • 임재 - 지금 함께 하시고 있는 하나님을 경험 하는 것 
  • 섭리 - 지나고 나서 이해하게 된 하나님의 임재. 하나님의 인도하심. 

 

2. 구조적 중요성 -등장인물 

성령, 사탄, 들짐승, 천사 

사람이 없다? 오직 인간은 예수님. 

들짐승- 에덴동산에서는 평화롭게 인간과 같이 어울리던 동물, 인간이 다스리던 생명체  

            그러나 광야에서는 들짐승, 위험한, 무서운, 해로운 짐승 

광야 가운데 주님이 경험하는 것 - 오직 사탄과 들짐승 (사탄의 세력), 하나님과 교제함이 없는 영이 없는 존재는 오직 들짐승과 같다. 

뱀의 유혹으로 인한 결과 - 육신의 노예, 정욕의 노예, 성공의 노예

찰스다윈 - 동물의 세계: 약육강식과 적자생존. 

하나님의 자녀 - 섬기고 사랑하고 희생하며 생명의 역할, 복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 

 

그러나 시험을 전후로 감싸안는 섭리와 보호와 지켜보는 것 - 성령과 천사 

(시 8:5)그를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이 땅에서의 인간 - 천사보다 못하지만 그 땅에서 우리가 받을 영광 - 천사들이 수종들게 한다. 

사탄은 실제적 세력으로 이땅에서 존재하지만 그것을 감싸는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섭리는 우리를 능히 시험에서 이기게 하신다. 

 

마태복음에서는 40일의 금식 후에 사탄의 시험을 받는 것으로 나오지만 마가복음에서는 40일동안 쭉 시험을 받는 것으로 나옴. 

 

하나님: 시험을 통해서 우리를 교육하신다. 하나님을 더욱 알게 하신다. 하나님이 직접 우리를 시험하시는 것이 아니라 사탄에게 시험을 받도록 우리를 내 모실 때가 있다. 그러지만 천사들로 하여금 지키게 하신다. 수종들게 하신다. 결코 우리를 파멸의 길로 놓아두지 않으신다. 

 

예수님: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이 시험에서 예외가 되지 않으시고 참 인간으로 이 시험을 지나셨다.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욌다. -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 광야의 시험 -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 우리에게도 요구하시는 것-> 광야의 시험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는 것.

 

성령에게 이끌리어 사탄에게 받을 사십일 간의 시험. 

천사들이 너와 함께 하리라.  

 

수험생을 바라보는 부모의 마음- 부모는 아무 것도 해 줄 수 없지만 그 분은 우리를 보살피신다. 안위하신다. \

 

묵상질문) 

  • 광야의 시험을 통해 당신이 얻을 수 있는 유익을 묵상해보자. 
  • 그 시험의 기간 동안 나를 바라보시며 지키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깊이 묵상해 보자 

 

찬양) 광야를 지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