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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맥추절의 의미

 

[신 16:9-신 16:12]

(신 16:9)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신 16: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신 16: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신 16:12)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우리나라의 큰 명절하면 설날이 있고 추석이 있지요. 이스라엘에도 3가지 큰 절기가 있는데 바로 출애굽을 기념하는 유월적(혹은 무교절) 맥추절, 그리고 수장절(초막절)이 있습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종살이 하던 데서 구원하여 내심을 감사하는 절기이고 초막절은 한해를 끝마치는 추수 감사절입니다. 원두막 같은 집을 짓고 7일간 거기에 거하면서 하나님께서 이 광야 생활 같은 인생에, 초막에 거하는 인생에게 우리를 보호해 주시고 인도하여 주시어 결국 종년에 영원한 천국에서 살게 하여 주실 것을 감사하면서 초막절, 수장절을 지켰습니다.

맥추절은 유월절과 초막절 사이에서 이스라엘 한 해 농사의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면서 광야에서의 삶을 마치고 가나안에 정착하여 그 땅의 첫 소출로 예배하던 날을 기념하던 날입니다. 

추석이 그 의미에 따라서 한가위, 중추절, 가배등으로 부리는 것과 같이 맥추절도 그 강조점에 따라 맥추절, 초실절, 오순절, 칠칠절 등으로 부르는 데 오늘은 그 이름을 통해서 왜 이절기가 이렇게 다양하게 불리게 되었는지 맥추절의 의미를 되새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맥추절 

(출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이스라엘 민족이 430년 동안의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해방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 40년동안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백성의 생활은 고난의 연속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어려운 것은 양식을 구하는 일이었습니다. 광야에서는 음식을 구할 어떤 방법이 없는 곳이기 때문이죠. 하나님께서 만나를 주셨으나 매일 하루 분량만 주시기 때문에 내일 먹을 것이 없으니 늘 불안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의 소원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서 자기 손으로 농사하며 내일 먹을 것을 저장하여 놓고 안정된 가운데 편안하게 살고 싶었습니다. 그만큼 그들에는 참된 안식이 그리웠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40년 광야생활을 끝내고 가나안에 들어가 지파별로 땅을 분배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땅에 씨를 뿌리고 곡식을 거둘 시기가 되어 보리와 밀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그때 그들은 애굽에서 노예 생활하던 자기들을 구원하여 안식을 누리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함께 모여서 하나님께 첫 열매를 드리며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맥추절입니다. 

신명기 8장 12절 이하의 말씀을 보게 되면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정착하였으나 과거 애굽에서의 노예생활과 광야생활중의 어려움을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어려운 과정을 헤쳐 나왔어도 현재의 생활이 풍족하면 지난 일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정착에 만족하지 말고 과거의 어려움을 거울 삼아 더욱 열심히 살아가기를 바라셨습니다. 

애굽 - 내 것이 없던 때. 종살이 하던 때. 

광야 - 종살이에서 해방되었지만 여전히 내 것이 없던 때. 전적으로 하나님이 주신 은혜로만 살던 때. 매일 같이 기도해야만, 예배드려야만 살아갈 수 있는 때. 그러나 철저히 하나님과 교제하는 때

가나안 - 내 땅, 내 음식, 내 것이 주어졌을 때. -> 하나님은 우리에게 주신다. 맡겨주시고 우리에게 다스리고 정복하라고 하신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기억하라. 

             에덴동산의 은혜) 너는 땅에 충만하라. 땅을 다스리라. 이 모든 것을 네가 임의로 먹으라. -> 그러나 하나님의 관계 안에서.... 가나안은 그것을 맡기신 것. 그런데 전제는 하나님 앞에서 교만하지 말아라. 네 모습을 기억하라. 

             

2. 초실절 

그래서 내 것으로 주어진 것을 누리면서도 나의 과거의 모습과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게 하시기 위해서 해 놓으신 방법이 네 소출의 첫 열매를 가지고 하나님을 예배하고 기억하라는 것이지요.

(출 34: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세말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그래서 맥추절을 초실절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네가 농사를 지어 거두었어도 그 시작과 끝을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기억하라. 이것이 하나님께서 자신의 업적을 생색내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교만하지 않고 은혜 안에 거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인생에서 처음이라는 것은 항상 의미가 있지요. 첫 것에는 누구나가 의미를 두고 각별하게 생각하고 뜻있게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직장생활 하다가 첫 월급을 타면 부모님 내복을 사 드리는 사람들이 많지요. 지금까지 자기를 키워주시고 여기까지 있게한 것에 대한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인생에서 부모의 은혜를 항상 기억하는 자이지요.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도 네가 거둔 첫 열매를 통해 날 기억하라고 하십니다. 

이것은 하나님 중심으로 살라는 것이고 흠없는 어린양으로 예배를 드렸듯이 흠없고 순전한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서라는 것입니다. 네 것 쓸 것 다 쓰고, 네 하고 싶은 것 다 하고 나서 나머지로 하나님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 것, 깨끗한 것, 흠없는 마음, 흠없는 시간, 흠없는 정성을 가지고 하나님과 만나라는 것입니다. 첫 열매를 드린다는 것은 내 삶이 모두 당신께서 나왔습니다하는 고백. 십일조는 내가 가진 것의 십분의 일을 드리는 것이지만 그 고백은 내 것이 아니라 당신께로부터 나왔습니다하는 고백. 

부활 신앙을 가진 초대교회 성도들- 눈 뜨면 하루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오늘도 다시 살게 하신 하나님. 눈 감을 때도 다시 한번 주님을 생각하면서 오늘 하루 날 인도하신 하나님. 
또한 첫 열매를 드린다는 것은 가장 귀한 것을 당신께 드립니다라는 고백입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가장 귀한 아들 이삭을 드리고자 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가장 귀한 독생자 예수를 우리에게 보내주시지요. 사브밧 과부가 자기에게 남은 가장 귀한 마지막 음식을 가지고 선지자를 대접했을 때에 그의 집에 양식이 떨어지지 않고 마르지 않는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가리켜 부활의 첫 열매로 우리에게 주신 분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우리가 첫 열매로 하나님께 다가갈 때에 예수님이 죽음 가운데서 부활하신 첫 열매가 되신 것처럼 우리도 어떤 고난, 어떤 어려움, 어떤 절망에서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증거해 주신 것이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입니다. 


3.칠칠절 

(신 16: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성경은 7이라는 숫자를 하나님의 수, 완전수라고 부릅니다. 7일은 이 세상이 창조되고 안식이 임한 수이고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자 7일 밤낮으로 비가 오고 또한 비둘기가 나와서 7일동안 돌아오지 않자 밖에 나오게 됩니다. 아담의 7대손은 라멕인데 그는 777살을 살다가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지요. 예수님은 사람들을 용서하되 70번씩 7번이라도 용서하라고 하십니다. 성경에는 7이라는 숫자가 얼마나 많이 상징적으로 기록되어 있는지 모릅니다. 그것은 우리를 온전케 하는 숫자입니다. 칠칠절은 하나님의 온전한 은혜가 임할 것임을 우리에게 예고 합니다. 그 온전한 은혜가 임하도록 하는 것이 감사이고, 감사의 예배입니다. 이 칠칠절의 은혜가 이어지는 것이 바로 오순절이라는 의미입니다.  


4. 오순절  

이것은 유월절 이후 50일 이후라는 의미가 있지요. 이스라엘 백성이 유월절의 사건을 통해서 50일이 지난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나냐면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 다다르게 되고 모세가 그 산에 올라가 하나님께로 십계명을 받게 됩니다. 

[출 19:4-6]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이것을 증명하신 것이 광야 가운데서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만나와 매추라기로 그들을 먹이신 것이요.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그들을 인도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들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곳으로 인도해 내셨고, 그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누리고 즐길 수 있는 땅과 소출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실 뿐만 아니라 말씀 속에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우리를 제사장 나라 삼으셔서 우리로 하여금 땅을 다스리고 정복하게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맥추절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택하셨고, 나를 그 분의 말씀으로 인도하셨고, 나로 하여금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신 것입니다. 그것을 기억하고 마음에 새기고 감사하라는 것이지요. 


이 오순절은 너무도 당연하게 초대교회 마가 다락방의 오순절 성령강림사건으로 이어집니다. 

구약의 오순절이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그들을 형통으로 인도하게 하신 사건이라면 신약의 오순절은 성령을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 교회가 세워지게 하시고 예수 이름의 권세와 능력으로 땅끝까지 증인이 되게 하신 사건입니다. 

예수님은 유월절에 십자가에 달리셔 인류를 위해 죽으시고 3일만에 부활하셔서 40여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거하시다가 승천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열흘 동안 마가 다락방에 앉아 자리를 뜨지 않고 기도하였더니 성령이 그들에게 임한 것입니다. 


[행 2:1-4]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모든 사람에게 임한 성령의 역사                                                 

 광야에서의 성령; 만나로, 불기둥으로 구름기둥으로 그들을 가나안 땅까지 인도 

 신약: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에 그들에게 주신 선물-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같은 소리, 불의 혀 처럼 갈라지는 것들 

 -> 성령의 역사로 그들은 신앙을 지키고, 신앙을 성장시키고, 하나님의 자녀라는 확신 가운데 어려움 가운데서도 세상을 이기는 믿음. 

  만나를 통해서 그들에게 말씀으로 임하셨던 하나님께서 생명의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그들의 입에서 하늘의 소리, 하늘의 말씀이 내리게 하심.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구약의 오순절날 하나님께서 계명을 통해서 그들의 삶을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제사장으로 인도하셨다면 교회 공동체의 오순절날에는 성령이 임하셔서 우리 안에 하나님의 마음이, 하나님의 임재가 있게 하심. 

증인이 되게 하시고 제자가 되게 하심. 

율법이 하라/하지 말라를 통해서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자백케 하고 거룩케 하시는 것이라면 성령의 인도하심은 네가 할 수 있다. 내가 도울 것이다. 이것이 선한 것이다. 네가 이 길을 따르면 더 좋다 우리를 인격적으로 인도하심. 

왜 우리에게 성령의 권능이 없는가? 

(빌 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고 믿는 모든 그리스도인들 안에 성령께서 계시며 또한 일하신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소원을 두시고, 우리로 행하게 하신다. 우리 안에 거룩한 소원이 일어나게 하신다. 그런데 거룩한 소원은 사람이 억지로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그 마음속에 성령께서 감동을 주시지 않으면 절대로 생기지 않는 것이 거룩한 소원이다.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거룩한 소원을 주신다. '전도하고 싶다', '새벽기도에 가고 싶다', '어떤 성도를 심방하고 싶다', '성경공부에 참여하고 싶다', 등의 소원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여러분! 그러한 소원이 성경 말씀과 반대되는 일이 아니라면, 성령께서 주신 줄 알고 그 소원대로 행하십시오. 순종할 때 주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우리의 모습이 거룩한 모습으로 성숙해집니다

 

여러분! 때때로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소원을 주실 때,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그 소원이 말씀에 맞지 않으면 다시 한번 기도해 보되, 말씀과 어긋남이 없을 때에는 주저 없이 성령의 음성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성령의 음성에 민감하여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면 순종할수록 우리의 성품은 변화될 줄로 믿습니다. 우리의 모습은 거룩한 모습으로 성숙해질 것입니다. 


자기 감정인가 자기 생각인가? 

그런 의심하기 이전에 일단 순종을 해보자. 

오죽하면 바울은 순종이라는 말을 하지 않고 복종하라고 말할까? 말씀을 읽다가, 설교를 듣다가, 찬양을 하다가, 기도를 드리다가 거룩한 생각, 거룩한 소원이 들어오면 일단 순종해보자. 그러면서 성령께서 나에게 역사하는 것을 인정하게 되는 것이다. 

   

맥추절, 초실절, 칠칠절, 오순절

1. 감사 

감사한가? 지금 처한 당신의 처지, 환경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가? 힘이 드는가? 과분하다고 느낀 적은 없는가? 하나님의 은혜가 느껴지지 않는가? 


2.  겸손과 헌신 

난 최선으로 하나님을 대하고 있는가? 흠없고 깨끗한 마음과 삶으로 신앙생활 하는가? 


3. 성령의 인도하심 속에서 사는가? 성령의 능력과 권능이 있는가?    

 

 

Posted by 사용자 소리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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