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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입니까? (빌립보서 1장 1-2절) 


사도바울이 자기의 편지의 인삿말에 주로 사용하는 두가지 표현이 있습니다. 

하나는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도된 나 바울은..."이라는 표현입니다.  


바울의 사도권에 대해서는 말씀을 많이 나누었습니다. 

원래 사도로 인정이 되려면 예수님의 열 두 제자이거나 초대교회 공동체에서 사도로 인정함을 받은 자여야만 하는데 바울은 다메섹 도성에서 예수를 만나 직접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사도권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바울의 사도권은 사도바울이 가는 곳마다, 아니 그가 죽은 후에도 교회 공동체 안에서 늘 논쟁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는 자신을 표현 할 때에 늘 자신을 사도로 표현할 정도로 "이방인을 위한 사도"라는 직분을 자기의 정체성으로 여기고  그 직분에 충성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오히려 사도 하면 열두 제자를 떠 올리기 보다는 사도의 대표자로 바울을 먼저 생각합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고 자랑스럽게 여기는가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보여주는 예입니다. 


젊었을 때에는 전도사님은 참 전도사님 같지 않아요...목사 같지 않아서 좋아요...하는 말이 좋았다. 왜냐하면 그 소리 안에는 목사 하면 떠 올리는 딱딱하고 권위적이고, 근엄한, 위선적인 모습을 내포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정말 목사 같은 목사가 되고 싶습니다. 참 목사이고 싶습니다.

목사님은 진짜 목사 같아요...라는 말을 듣고 싶습니다. 사도바울이 사도라는 말을 소중히 하듯이 지금은 어떤 말보다 좋은 목사, 참 목사 라는 말을 듣고 싶습니다.  


사도바울이 즐겨 쓰는 또 다른 표현은 그리스도의 종된 나 바울은 이라는 말입니다. 이 말은 헬라어로 둘로스라는 말로 종, 혹은 노예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바울은 로마서 1:1; 빌립보서 1:1, 갈라디아서 1장 10절에서 자신을 그리스도의 종이라 소개합니다. 

자신 뿐만 아니라 골로새서 4장 12절에서는 자신의 동역자 에바브라에게, 디모데후서에서는 자신의 영적인 아들 디모데에게도, 더 나아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도 그리스도의 종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바울 뿐만 아닙니다. 베드로후서 1장 1절에서는 베드로도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 말하고 야고보서 1장 1절에서 예수님의 동생중 하나인 야고보도 자신을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 표현합니다. 

신약 뿐만 아닙니다. 구약에서도 아브라함, 모세, 다윗, 다니엘 등 구약의 신앙인들에게도 성경은 하나님의 종이라는 칭호를 씁니다. 

사도라는 말, 선지자, 혹 왕은 영화로운 이름입니다. 그런데 이에 반해 종이라는 말은 그들이 소중히 여기는 직분과는 다른 말입니다. 쓰기 싫어하는 말입니다. 

특히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종이라는 표현은 끔찍한 표현입니다. 그들은 애굽에서 400년 동안 종살이를 했었고, 그 이후에도 앗시리아에게, 바벨론에게, 페르시아에게, 로마에게 끊임없이 종살이를 했습니다. 

그들에게 종이라는 표현은 트마우마를 일으키는 말입니다. 그런데 바울 뿐만 아니라 신구약의 중요 인물들이 자신을 스스로, 혹은 성경이 그들을 하나님의 종,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부릅니다. 


성경을 벗어나서 교회의 현장을 들어서도 이 말은 메아리칩니다. 대부분의 목사님들이 스스로, 혹은 성도들에 의해서 주의 종이라고 부르고, 여집사님이나 권사님들을 주의 여종이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이 종이라는 표현을 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그리스도의 종입니까? 종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노예를 가리킵니다. 그것은 자기 삶의 권리가 없다는 말입니다. 누가복음 17장에서 예수님은 이 종이라는 개념을 이렇게 설명하십니다. 


[눅 17:7-10] 너희 중 누구에게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 하는 종이 있어 밭에서 돌아오면 그더러 곧 와 앉아서 먹으라 말할 자가 있느냐 도리어 그더러 내 먹을 것을 준비하고 띠를 띠고 내가 먹고 마시는 동안에 수종들고 너는 그 후에 먹고 마시라 하지 않겠느냐 명한 대로 하였다고 종에게 감사하겠느냐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


종은 주인이 시키는 일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수고했다는 말이나 삯을 요구할수도 받을 수도 없습니다. 하루 종일 일하고 들어와도 주인이 또 일을 시키면 군소리 말고 해야 합니다. 그리고도 난 그저 종이다 할 뿐 어느 권리도, 칭찬도, 바랄 수 없습니다. 


[고전 6:19-20]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고린도전서에서 바울은 우리는 우리의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의 피로 값주고 사셨다고 합니다. 그러니 하나님께 영광돌리라고 합니다. 


믿음이 좋은 사람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초신자나 믿음이 연약한 자들은 이 말을 들으면 반감을 먼저 가집니다. 

난 내 몸을 판 적이 없는데 예수가 그 피로 날 사셨다고 하면서 자기를 위하여 살라고 한다. 나한테 복종하라고 한다. 칼만 안들었을 뿐이지 강도아닌가? 

뭔가 반감이 생기고, 자기의 몸을 주장하는 하나님 앞에서 사랑이라곤 전혀 찾아보기 힘들고 마치 빚쟁이 같은 두려움과 부담감만 생깁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은 하나님의 종이십니까? 

예수님의 피로 값주고 사신 분들이십니까? 그럼 종된 삶을 사시고 계십니까?  


저는 어머님이, 또한 삼형제가 다 목회를 하고, 또한 장인어른도 목회를 하셨지만 그 분들이 하나님의 노예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제가 노예라고 진지하고 심각하게 고민한 적이 없습니다. 

여러분,우리가 정말 종이라면 우리의 기도 대부분은 잘못된 기도이지 않겠습니까? 

종이 어떻게 주인보고 이거 좀 도와줘라... 이것 좀 응답해줘라 합니까? 주인이 종한테 요구하는 것이지 종은 주인한테 요구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무엇이든 구하라. 기도하라. 모든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아뢰라 말씀합니다. 

어머님도 저도, 때로는 기도하면서 힘들다고도 말하고, 도와달라고도 하고, 떼쓰기도 하고, 불평도 합니다. 

종이라면, 하나님의 노예라면 절대 할 수 없는 기도들이지요. 


그리고 구약에 있어서 하나님의 구원 사건을 다룬 가장 크고 대표적인 사건은 출애굽 사건입니다. 출애굽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종, 애굽의 노예에서 해방시킨 사건입니다. 

이것은 우리 믿는 자에게 죄의 종, 죄의 노예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그런데 애굽의 노예에서 해방되게 해 준 다음에 이제는 나의 종이 되라 한다면 애굽이나 하나님이나 나를 다스리는 것은 똑같지 않습니까? 

세상에서 구원했다고 하면서 십계명이나 수많은 율법을 주면서 지키지 않으면 심판하신다고 하면 애굽보다 더 무서운 분 아니십니까? 


[요 8:31-32]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예수님은 유대인들에게 제자가 되면 자유를 준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저도 예수를 믿으면서 자유를 얻으면 얻었지 종이라고 여긴 적이 없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시면서 오직 인간에게만 자유의지를 주셨습니다. 선택하고 행동할 자유를 주셨습니다. 

그런데 예수 믿으면 그 자유의지를 반납해야 하는 것입니까? 


성경에 나와 있는 아브라함이나 모세나 다윗, 사도 바울이나 다른 사도들은 그럼 하나님의 종으로서 자유를 반납하고 종으로 산 사람들입니까? 

목사님들은, 주의 종들은 자유를 반납한 사람들입니까? 


마치 신부가 하나님을 위하여 스스로 독신을 선택하는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자유의지를 반납하고, 우리의 권리를 포기하고 종이 되어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사는 것입니까? 

독신은 물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지만 우리에게 선천적으로 주어져 있는 자유의지를 반납한다는 것이 정말 가능한 일입니까? 


(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이 전반절,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그리스도가 사시는 것이라. 정말 이것이 가능한 일일까? 나를 완전히 없애고 성령이 사는 것이 가능할까? 그리고 그것이 진정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일까? 


성경에 나와있는 하나님의 종, 그리스도의 종 된 다는 표현은 어떤 의미일까? 


창조- 모든 만물을 기계적으로, 자동적으로, 완전히 순종하도록 창조하셨습니다. 지구는 창조된 이후로 한번도 자전의 속도를 어긴 적이 없습니다. 정확히 하루에 한번, 1년에 365바퀴를 돕니다. 철새들은 정확히 때를 맞추어 이동하고,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은 계절이 오면 반드시 겨울잠을 잡니다. 발정기가 되면 수정을 하고 번식을 합니다. 물고기는 물을 벗어나지 않고, 새들은 땅에서 뛰지 않습니다. 자기에게 주어진 명령에 의해서 절대적으로, 기계적으로, 타율적으로 순종하는 것입니다. 만일 이런 자연만물들이 스스로 선택하는 자유의지를 가지고 움직이게 했다면 세상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상상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오직 인간만 모든 행동에 있어서 자율적인 선택을 하도록 창조하셨습니다. 

밤이 되면 자고 낮이 되면 일하는 시간도 일반적으로 주어졌지만 개개인마다 시간이 다릅니다. 발정기 때에만 수정하는 것도 아니고 또 스스로 절제할 수도 있습니다.   

땅에서 걷고 뛰는 인간이 수영도 배우고 기계를 이용해 하늘을 날기도 합니다. 그런 자유의지를 통해서 선택하고 결정할 삶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이 뱀의 유혹에 넘어가서 인간의 자유의지가 타락을 했습니다. 처음 인간에게 주신 자유의지는 하나님의 선악의 기준을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모습이었는데 사탄이 유혹하여 하나님과 떨어져 나가 선택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기준을 벗어나서 선택하면 더 자유할 줄 알았는데, 하나님을 무시하고 결정하니까 하나님과 정반대의 선택만을 합니다. 

창세기 3장에 아담이 범죄하고 4장에 가인이 아벨을 죽이고, 6장에 가니까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이것은 하나님의 뜻과 모든 것이 정반대의 길로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종이 되라, 너의 권리를 포기하라는 의미의 상징적인 행위는 할례이고, 신을 벗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99세의 나이에 자신이 행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이 끊기게 되었을 때에 하나님의 할례 명령에 따라 순종하게 됩니다.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40년간 무기력하게 무능력하게 삶을 살다가 떨기 나무 아래에서 그를 불러 신을 벗게 하십니다. 이제 네 방법대로 살았다면, 이제 내 말을 듣고 내 방법대로 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종으로서의 절대적인 복종을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이제 내가 널 도울 것이다. 내가 널 책임 질 것이라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사야서에서는 이런 종됨의 의미가 구체적으로 표현됩니다. 

이사야서는 전제 66장으로 되어 있는데 1장부터 39장 까지는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의 죄악과 심판에 대한 메시지가 나오고 40장부터 구원과 회복의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 회복의 메시지가 나오는 40장부터 이른바 종의 노래, 종에 대한 언급이 중요하게 등장합니다. 

[사 41:8-10]

(사 41:8)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내가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사 41:9) 내가 땅 끝에서부터 너를 붙들며 땅 모퉁이에서부터 너를 부르고 네게 이르기를 너는 나의 종이라 내가 너를 택하고 싫어하여 버리지 아니하였다 하였노라

(사 41:10)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 그들이 범죄하여 하나님을 떠나도 내의 주인인 내가 너희를 책임질 것이요, 찾을 것이라. 그러면서 그들을 나의 벗이라 칭합니다. 


(사 42:1)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자 곧 내가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영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정의를 베풀리라

-> 종은 심부름꾼이 아니라 하나님이 붙드시는 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 하나님이 택한 자....하나님의 영을 가진 자.


[사 44:1-사 44:2]

(사 44:1) 나의 종 야곱, 내가 택한 이스라엘아 이제 들으라

(사 44:2) 너를 만들고 너를 모태에서부터 지어 낸 너를 도와 줄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내가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하지 말라

-> 내가 너의 부모다. 내가 너의 아버지다. 


(사 44:21-22]

(사 44:21) 야곱아 이스라엘아 이 일을 기억하라 너는 내 종이니라 내가 너를 지었으니 너는 내 종이니라 이스라엘아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아니하리라

(사 44:22)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 같이, 네 죄를 안개 같이 없이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

-> 어떤 죄를 지었어도 내가 너를 구할 것이다. 내가 너를 책임 질 것이다. 


사 54:1-8절 

-> 네 남편...


종-> 벗-> 아버지-> 남편

내가 너를 책임 질 것이다. 내가 너의 벗, 아버지, 남편이 되어 줄 것이다. 


주의 종이라는 말-> 인간의 고백이라기 보다는 하나님의 선언이다. 

네가 죄를 짓고, 네가 나를 떠나도 내가 너를 책임질 것이고, 내가 너를 구속할 것이고, 내가 너의 힘이 될 것이라. 


결혼전 여자들이 제일 싫어하는 남자 - 마마 보이, 커서도 엄마말만 듣는 사람. 

그런데 마마보이보다 더 대책이 없는 사람... 누구 말도 않듣는 사람.. 자기 멋대로 하는 사람. 자유의지가 꽉 막혀 자기 속에 갇힌 사람. 소통 불능... 도대체 말이 안통하는 사람. 


그런데 바울을 비롯한 인간의 선언- 난 하나님의 종이라 것은 내가 어떤 삶을 살던 나를 구원하신 그 분을 인정하는 삶을 살 것이다는 고백입니다. 

솔로몬이 왕이 되어 구한 지혜 - 듣는 마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마음을 구한 것, 백성들의 말을 들을 수 있는 마음을 구한 것) 


종의 마음의 모델 - 예수 그리스도 

[빌 2:6-8]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내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하는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 


313년 기독교 공인 후 로마에 의해서 국교화 되고 난 후 교황의 시대. 황제가 교황에게 무릎을 꿇고 교황이 전 세계를 통치하던 시대 - 1000년 왕국의 시대 

그런데 역사는 그 시대를 암흑기라 합니다. 왜 교황이 섬기는 종이 아니라 왕이 되었던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종이 된다는 의미는 내 자유의지를 포기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내 권리를 다 버리고 예수의 노예가 되겠다는 것이 아닙니다. 

내 자유의지로, 나의 자율적인, 자원하는 마음에 의해서 이제 내가 왕 된 삶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을 듣는 사람이 되겠다는 자원함의 표현입니다. 

왕이 되어 사는 것이 아니라 자원하는 순종을 통해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의 모델을 따라 살겠다는 적극적인 의지의 표현입니다. 

주님을 사랑하겠다는 선언이요, 주님이 하신 말씀처럼 그냥 말로만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행함과 진실함으로 살겠다는 내 자율적인, 의지적인 선포입니다. 

그렇게 내가 왕된 것에서 벗어나 주님을 따라 섬기며 살 때 왕이 되어 살 때는 느낄 수 없었던 참 자유, 참 평강, 참 기쁨을 맛볼 것입니다. 



Posted by 소리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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