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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47장 8-13절 (바벨론의 심판)

 

[사 47:8-13]
그러므로 사치하고 평안히 지내며 마음에 이르기를 나뿐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도다 나는 과부로 지내지도 아니하며 자녀를 잃어버리는 일도 모르리라 하는 자여 너는 이제 들을지어다 한 날에 갑자기 자녀를 잃으며 과부가 되는 이 두 가지 일이 네게 임할 것이라 네가 무수한 주술과 많은 주문을 빌릴지라도 이 일이 온전히 네게 임하리라 네가 네 악을 의지하고 스스로 이르기를 나를 보는 자가 없다 하나니 네 지혜와 네 지식이 너를 유혹하였음이라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나뿐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였으므로 재앙이 네게 임하리라 그러나 네가 그 근원을 알지 못할 것이며 손해가 네게 이르리라 그러나 이를 물리칠 능력이 없을 것이며 파멸이 홀연히 네게 임하리라 그러나 네가 알지 못할 것이니라 이제 너는 젊어서부터 힘쓰던 주문과 많은 주술을 가지고 맞서 보라 혹시 유익을 얻을 수 있을는지, 혹시 놀라게 할 수 있을는지, 네가 많은 계략으로 말미암아 피곤하게 되었도다 하늘을 살피는 자와 별을 보는 자와 초하룻날에 예고하는 자들에게 일어나 네게 임할 그 일에서 너를 구원하게 하여 보라

 

  • 바벨론 - "폭력과 사치", 혹은 음행과 사치 

하나님이 싫어하신다. 

온 창조세계의 주인으로서 진리와 생명에 반대하여 외면하게 하는 것 - 폭력과 사치

생명을 거짓으로 치장하고 장식하는 것 - 사치 

 

  • 하나님의 통치 방법 - 기다리시고 사랑하시며 은혜를 베푸시는 것 - 은혜: 계산하지 않고 베푸는 것, 삯의 반대 
  • 바벨론의 통치 방법 - 

[단 1:4-5] 곧 흠이 없고 용모가 아름다우며 모든 지혜를 통찰하며 지식에 통달하며 학문에 익숙하여 왕궁에 설 만한 소년을 데려오게 하였고 그들에게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언어를 가르치게 하였고 또 왕이 지정하여 그들에게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에서 날마다 쓸 것을 주어 삼 년을 기르게 하였으니 그 후에 그들은 왕 앞에 서게 될 것이더라

 

- 앗수르와 다른 바벨론 - 그들을 데려다가 바벨론 왕의 궁에 있게 하고, 왕의 진미와 귀족의 교육 - 3년동안  

- 철저한 계산 - 폭력보다 더 무서운 문화적 폭력 - 정욕의 폭력, 왕의 포도주에 취하게 하는 것 

- 그리고 3년이 지나면 철저히 자기의 종으로 부리는 것 

 

[사 47:8]

그러므로 사치하고 평안히 지내며 마음에 이르기를 나뿐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도다 나는 과부로 지내지도 아니하며 자녀를 잃어버리는 일도 모르리라 하는 자여 너는 이제 들을지어다

  • 사치 - 필요없는 것을 욕망하고 소유하는 것 -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파괴 - 독점 : 반드시 그늘진 곳을 만든다. 
  • 평안히 지내며 - 자기들만의 평안, 그러나 그들의 심령은 점점 더 병들어 간다. 왜? 몸이 평안하다고 영혼이 평안할 수 없기 때문이다. 
  • 그들의 마음 중심 - 나뿐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다. - 이것이 누가 한 말인가? 

십계명 제 1 계명 -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 - 하나님의 자리에 누구를 앉히는가? 바로 나.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다. 내가 곧 신이다. 하나님이 내 자리를 차지할 수 없다. 

  • 과부로 지내지도 아니하며 자녀를 잃어버리는 일도 모르리라. - 생명의 주관자? 오직 하나님.... 그런 생명의 문제까지도 자신이 주관할 수 있으리라 착각하는 것이다. 

 

그러한 그들에 대하여 하나님의 심판 

[사 47:9]

한 날에 갑자기 자녀를 잃으며 과부가 되는 이 두 가지 일이 네게 임할 것이라 네가 무수한 주술과 많은 주문을 빌릴지라도 이 일이 온전히 네게 임하리라

  • 너희들이 주관할 수 있으리라 착각하는 것 - 한 날에 내가 취할 것이다. 
  • 너희들의 기대는 것 - 무수한 주술과 많은 주문 - 그것이 과학인줄 아느냐? 이성인줄 아느냐? 너희들이 합리적이라고 하는것들...결국 주술과 주문과 다를 바 없다. 

 

10절) 네 지혜와 네 지식이 너를 유혹하였음이라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나 뿐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이 주인되심을 부정할 수 없도록 증거하신다.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에 

[사 47:11] 재앙이 네게 임하리라 그러나 네가 그 근원을 알지 못할 것이며 손해가 네게 이르리라 그러나 이를 물리칠 능력이 없을 것이며 파멸이 홀연히 네게 임하리라 그러나 네가 알지 못할 것이니라

  • 재앙이 임할수록 그들은 처음부터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았던 자들...그 근원을 알지 못하고 더욱 더 주술과 주문에 의지한다 (계시록) 
  • 그들이 의지하는 어떤 것도 물리칠 능력이 없고 손해가 발생하고 심판이 임하는 데도 그 이유도 알지 못하고 속수 무책으로 당할 것이라. 

 

[사 47:12-13]

이제 너는 젊어서부터 힘쓰던 주문과 많은 주술을 가지고 맞서 보라 혹시 유익을 얻을 수 있을는지, 혹시 놀라게 할 수 있을는지, 네가 많은 계략으로 말미암아 피곤하게 되었도다 하늘을 살피는 자와 별을 보는 자와 초하룻날에 예고하는 자들에게 일어나 네게 임할 그 일에서 너를 구원하게 하여 보라 

 

바벨론의 최후 

[사 14:22]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일어나 그들을 쳐서 이름과 남은 자와 아들과 후손을 바벨론에서 끊으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 흔적 없이 멸하시는 것 

 

이스라엘의 심판 

[사 10:20-25]

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는 자기를 친 자를 의지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여호와를 진실하게 의지하리니 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파멸이 작정되었음이라 이미 작정된 파멸을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온 세계 중에 끝까지 행하시리라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시온에 거주하는 내 백성들아 앗수르가 애굽이 한 것처럼 막대기로 너를 때리며 몽둥이를 들어 너를 칠지라도 그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오래지 아니하여 네게는 분을 그치고 그들은 내 진노로 멸하리라 하시도다

  • 너희들이 앗수르를 의지하고, 바벨론을 의지할 때에, 너희가 그들의 손에 막대기로 맞는 것처럼, 몽둥이로 맞는 것처럼, 참담함이 임할 수 있을지라도, 그것을 통하여 다시는 그것을 의지하지 않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여호와를 진실하게 의지하게 될 것이요, 그렇게 남은 자들이 반드시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다. 
  •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의 심판도 두려워하지 말고, 그 화가 오래지 않고 남은 자들에게는 분을 그치고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로 멸하리라. 

 

이스라엘과 바벨론

특정한 어떤 나라, 어떤 민족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어느 편에 서는 자인가? 내가 하나님의 남은 자가 될 것인가? 

사치와 음행과 폭력의 세계에서 하나님의 자리에 나를 둔 채로 나 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재앙이 임해도 끝까지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자신의 지혜와 지식, 합리적이라고 믿었던 것이 실제로는 주술과 주문과도 무용할 것을 의지해서 살 것인가? 

 

[고전 15:21-26]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 그리스도인의 삶 - 죽음이 끝이 아니라 부활로 마친다. 영생으로 귀결된다. 
  • 하나님의 사역 - 하나님의 생명을 위장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대신하는 사치와 음행, 폭력의 세계, 결국 사망으로 귀결되는 모든 하나님의 원수를 그 발 아래 둘 때까지 일하신다. 

Posted by 사용자 소리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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