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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하나님 나라의 사람들 

본문: 마가복음 3장 13-19절 


[막 3:13-19]

(막 3:13)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막 3:14)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막 3:15)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막 3:16) 이 열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막 3:17)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막 3:18) 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가나나인 시몬이며(막 3:19) 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더라


열 두 명의 제자는 우리가 잘 알다시피 예수님께서 이땅에서 공생애를 하시면서 모든 사명을 감당하시기 위해서 뽑은 일꾼. 추수할 것은 많은데 일꾼이 없다며 하나님께 기도하여 선택한 자들. 

오늘 마가복음에서 보니까 그 열둘은 바로 예수님께서 원하는 자, 예수님께서 원해서 뽑은 자라는 것

이것을 14절에서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함께 있고 싶은 사람이라는 말...

우리는 이 중에서 베드로와 요한의 예수님의 수제자를 향한 라이벌 관계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세배대의 아들로서 요한의 형제였던 야고보를 넣어 3대 제자라고도 부릅니다. 야고보와 베드로, 야고보와 요한의 관계는 어떠했을까...하는 생각도 좀 해보게 되지요. 

열 두 명의 제자들은 그 성격과 습관이 판이하게 달랐습니다.  

열심이 특출하지만 충동적인 베드로, 자기 이익에 눈이 밝고 계산적인 마음을 가진 유다, 진실하지만 소심하고 겁이 많은 도마, 깨닫기를 더디하고 의심이 많은 빌립, 야심이 있고 솔직한 세베대의 아들들과 형제들...

또 이들 제자 중에서 라이벌인 관계에 있었던 사람이 있었을까요? 성경에 그 갈등이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역사적으로 충분히 추정할 수 있는 두 명의 제자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먼저 본문에 가나나인 시몬이라고 소개된 제자입니다. 이전 성경에서는 열심당원 시몬, 다른 곳에서는 샬롯인 시몬이라고 기록되어 있지요. 예수의 열두 사도 중 두 명의 시몬이 있었습니다. 한 명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시몬 베드로이고, 다른 한 명은 열심당원 시몬이었습니다. 열심당원 시몬은 신약성서에서 단지 사도 명단에만 올라 있을 뿐, 따로 언급된 본문이 없습니다. 

예수님 당시에 유대인들은 로마제국이 침략하여 결국 지배를 당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열심당원들은 무력을 사용해서 로마로부터 자유를 쟁취하고자 하는 소망을 가지고 봉기를 일으켰던 혁명가였습니다. 이들은 그 어떤 사람들 보다도 로마인들을 미워했습니다. 

예수와 거의 같은 시대에 활동한 유대인 역사가 플라비우스 요세푸스(AD37 ~ 100쯤)가  열심당원은 극단주의자로 시카리(암살자)라고도 불리웠습니다. 그들은 '시카'라고 불리는 반달 모양의 단검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무기로 수많은 사람을 암살하였다.
요세푸스는 "열심당원은 죽음을 우습게 여겼고, 친척이나 친구를 죽이는 일도 주저하지 않았다. 그들은 목숨이 끊어져도 하나님 말고는 누구도 주님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이 굳은 결의는 널리 알려져 있는 바와 같다."

로마 입장에서는 이들 열심당원들은 자기들을 반대하고 위협을 주는 위험인물들로 생각했기 때문에 결국 이들은 로마 군대의 표적이 됩니다. 그리고 이들 열심당원들을 처형하기 위해서 사용된 방법이 바로 십자가이지요. 이전에도 물론 십자가 처형이 있었지만 로마 제국 당시에 적어도 2000명 이상의 열심당원들이 십자가를 통하여 죽임을 당하였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가난한 자, 억눌린 자들을 치료하시면서 그들을 자유케 하셨습니다. 사람들은 메시야가 왔다고 떠들썩했습니다. 열심당원이었던 시몬은 일찍부터 자기들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진 메시아는 바로 예수라고 생각하였다.이스라엘 사람들은 메시야는 곧 모세와 다윗과 같은 민족의 지도자, 애굽으로 부터 출애굽을 시키고 큰 통일 왕국을 이루어 이스라엘을 부흥케 할 자가 바로 메시야라고 생각했습니다. 지체 없이 시몬은 예수의 제자가 됩니다. 열심당원 시몬 외에도 다음 제자들이 그 계열에 속한다고 하였다.

가룟(이스카리옷)이란 말이 라틴어 시카리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우선 가룟 유다, 불같은 성격의 소유자였던 베드로와 안드레 형제, 주 예수께서 보아너게(우레의 아들)라는 별명을 지어준 요한과 야고보 형제. 복음서에 베드로가 검을 가지고 있다가 겟세마네에서 대제사장의 종의 귀를 자른 일이라든가, 세베대의 아들들이 주 예수의 좌우편 자리를 원했던 일이라든가, 제자들이 그 나라에서 누가 가장 높은가 하는 문제로 말다툼을 한 일 따위는 모두 열심당원과 어떤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들 제자들은 예수 믿으면 자기 나라가, 자기 민족이 세계를 이끄는 큰 왕국이 될 것이라 믿었습니다. 


열심당원들이 로마에 무력으로 대항하였던 것과는 달리 필레스틴 지방에는 또 다른 분파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로마에 대항하기 보다는 로마 정부를 위해 일하며 많은 돈을 벌고 있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바로 세리 였지요. 세리는 로마를 위해 고용된 세금 징수원이었습니다. 그들은 유대인이었지만 로마의 통치하에서도 많은 돈을 벌 수 있었기 때문에 열심당원들이나 다른 유대인들처럼 로마를 향한 생각이나 태도가 정반대로 달랐습니다.

기록에 보면 당시의 랍비에게 한 사람이 질문했습니다. "동물들 중에 가장 잔인한 동물이 무엇입니까?" 

"사막의 짐승들,  곰, 사자와 더불어서 도시의 흉악한 짐승들, 그리고 바로 동료들의 피를 빨아먹고 사는 기생충과 같은 인생들, 그 중에서도 세리들이야말로 가장 잔인한 짐승이다." 

그래서 유대인들로부터 로마의 관리나 군인들 보다 더 나쁜 민족 반역자로 증오와 멸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부자에게는 뇌물을 받고 세금을 감해 주었고, 가난한 자들에게는 추가해서 세금을 뜯어냄으로 더욱 증오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당시에 유대인들이 로마의 식민으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힘이 들어겠습니까? 나라를 잃고 억압받는 것도 서러운 일인데, 같은 동족인 세리가 고혈을 짜듯 많은 세금을 갈취해 가니 그 원성이 얼마나 자자했겠습니까? 그래서 당시 유대인의 율법에 의하면 세리는 회당에 들어가는 것을 금지 당했고 법정의 증인이 될 자격도 상실했습니다. 믿을 수가 없다는 것이지요. 세리는 기생, 이방인, 죄수들과 함께 이스라엘 민족 속에서 사람이 아닌 짐승 취급을 당했고 늘 외면당했습니다. 예수의 제자 중의 마태는 바로 이 세리였습니다. 

그러면 유대인들 중에서도 가장 이 세리들을 미워하고 증오하고 살인까지 저질렀던 자들이 누구였을까요? 바로 열심당원들입니다. 그들은 칼을 차고 다니면서 이 세리들을 보기만 하면 죽이기까지도 서슴치 않았던 자들이었지요. 그런데 예수님은 가장 같이 있고 싶어서 뽑으신 제자 들 중에 이 열심당원 시몬과 또한 마태를 함께 머물도록 뽑은 것입니다. 


열심당원은 대의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는 자입니다. 민족을 위해, 동포를 위해 자기 목숨을 바쳐서라도 자유를 되찾고자 하는 자들이지요. 이들에게 자유를 쟁취할 수 있는 무기는 곧 힘입니다. 칼로서, 힘으로써, 무력으로서 자유를 쟁취하고자 합니다. 

이와 반대로 세리는 자기를 위해서라면 민족마저도 배반할 수 있는 자입니다. 남이 아무리 욕을 하건 말건, 침을 뱉던 말던, 자기를 위해서, 자기 가족을 위해서라면 세상에서 아무리 욕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서슴치 않는 자들입니다. 이들의 무기는 곧 돈입니다. 돈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라도 합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이 둘을 함께 제자로 뽑으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을 데리고 세리의 집으로 가십니다. 세리였던 삭개오를 불러 내려오라 하시고, 그의 집에 머물겠다 하십니다. 종교지도자들 조차 저가 어찌 세리의 집에 유하느냐하며 비아냥 거립니다. 그런데....제자들은 모두, 열심당원 시몬을 비롯하여 그러한 성향을 띤 유다, 베드로, 요한 야고보 모우 함께 그 세리의 집에 가서 밥을 먹고, 잠을 자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칼을 쓰려던 베드로에게 칼을 쓰는 자는 반드시 칼로 망할 것이다라고 경계하십니다. 



열심당원 시몬은 처음에 열심당원으로서 다음과 같은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 만군의 주 여호와에 대해 열심인 광신도. 둘째, 율법에 대해 열심인 엄격한 율법주의자. 셋째, 애국심에 불타서 조국 독립에 대해 열심인 국수주의자. 넷째, 이방인 배척에 열심인 극단적인 배타주의자. 다섯째, 과격한 수단을 쓰는 일에 열심인 폭력주의자. 여섯째. 게릴라 전술에 열심인 테러리스트. 
열두 사도 중 한 명으로 부름 받은 열심당 시몬은 주 예수와 밤낮 함께 행동하며 비로소 예수를 이해하게 되었다. 고결한 인격의 소유자인 예수는 사랑의 왕국에 합당한 국민을 만들기 위해 자기를 희생하고 자기의 피로써 사람들의 죄를 대속하시려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시몬은 자기 인격도 사상도 날로 변화하는 것을 느꼈다. 주 예수의 말씀이 자나 깨나 머릿속에 맴돌며 마음에 자리잡고 있었다. 시몬은 주 예수를 통해 지금까지 생각조차 하지 못했던 말씀을 듣고 마음에 충격을 느꼈다.


마태는 그 이름이 레위로, 제사장 지파의 자손이었지만 그 이름을 잃어버리고 돈을 위해, 자존심도, 민족도 다 팽개치고 자기만을 위해 살아가는 짐승같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예수님께서 오셔서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고 하시며 그에게 "나를 따라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와 함께 하기 위해서 레위를 뽑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름을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뜻의 마태라고 새로 지어주십니다.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마 5:38~42).

-> 세리 마태에게 하신 말씀이라 생각하고 묵상해보자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시몬에게) 너희를 박애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마태에게) (마 5:43~44).


-> 우리도 또한 왜 예수를 믿는지, 예수를 따르는지 나 자신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거창한 대의를 두고 때로는 그 기준에 들지 못하는 자, 대적자들을 미워하며, 핍박하고 자기 열심에 취해서 믿지는 않은지, 아니면 누가 뭐래도 나만 복받으면 된다. 예수 믿으면 부자 된다는 욕심에 사로잡힌 신자가 아닌지... 


세상에서는 함께 할 수 없는 두 부류의 사람이 예수를 모시니까 함께 머뭅니다. 그리고 그들이 꿈꾸던 로마로부터 해방된 자유의 세상, 혹은 돈이 최고인 물질지상주의 세상이 아닌 새로운 나라를 꿈꾸게 하십니다. 바로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나라는 하나님의 나라였고 그 나라는 다름아닌 사랑으로 이룩된 나라였습니다. 원수도 사랑하라는 나라. 쳐다보지 않던 사마리아땅을 지나가고, 죄인으로 격리되어 있던 문등병자들을 불러 치료하고, 그리고 세리와 열심당원이 함께 제자가 될 수 있는 곳. 그곳이 바로 하나님나라인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제자가 된 마태는 돈주머니를 내려놓고 예수님을 좇았습니다. 시몬은 칼을 버려두고 예수님을 좇았습니다. 그리고 더 높은 가치, 더 소중한 권세와 힘을 얻었습니다. 


우리 주위를 봅시다. 저는 한국만 보수와 진보의 갈등이 심한 줄 알았는데, 미국도 공화당과 민주당이 철저히 갈려져 있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공화파는 오바마를 사탄주의자로, 미국을 망하게 하는 대통령으로 생각하고, 민주파는 부시를 극단주의자요, 전쟁광이라며 이것이 한국 이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참 이념전쟁이라는 것이 무서운 것이구나...


중국사람들의 힘- 자기 민족끼리 분리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분열한다. 서로 견제한다. 

그 중 가장 큰 갈등 요인이 이념갈등. 지역 갈등도 이 이념 갈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정치가들이 정략적으로 만들어 놓은 이념. 


(잠 17:14) 다투는 시작은 둑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

(잠 26:21) 숯불 위에 숯을 더하는 것과 타는 불에 나무를 더하는 것 같이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시비를 일으키느니라


(마 5:9)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이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 오직 하나님 나라에서만이 해결할 수 있다. 하나님 나라에서 마태와 시몬은 하나가 되어 어느 갈등도 보이지 않는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그들을 하나되게 한 것이다. 이 화평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온 이들만이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잠 10: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 다툼을 피하기 위하여 성경이 제시하는 방법

[딤후 2:23-24] 어리석고 무식한 변론을 버리라 이에서 다툼이 나는 줄 앎이라 주의 종은 마땅히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 대하여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참으며

(잠 26:17) 길로 지나가다가 자기와 상관 없는 다툼을 간섭하는 자는 개의 귀를 잡는 자와 같으니라

(잠 20:3)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거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 어린 시절부터 들어온 말  

- 전라도 사람에 대한 편견... 빨갱이다. 자기들끼리만 똘똘 뭉친다. 사람 뒤통수 친다. 

저희 집은 충청도 집안이고 줄곳 서울에서만 살았는데도 그런 소리를 들으며 자랐다. 결혼 전 까지 충청도 이남을 내려가본 적이 없다. 

나도 모르게 전라도 하면  위험한 동네라고 생각...

그런데 대학가서 광주에서 일어난 사태며 친일파가 어떻게 친미로 둔갑하여 잘못을 반성하지 못하고 기득권이 되었는지... 

얼마나 많은 의식있는 학자나 정치가, 심지어 기업가나 평범한 직장인들, 대학생들이 빨갱이라는 누명을 쓰고 죽임을 당하거나 감옥살이를 해 왔는지... 

6.25를 겪으신 분들에게 이사람 빨갱이다 하면 그냥 묵인되던 시절... 


그런데 결혼을 하고 처가댁 식구들을 만나고... 장인어른은 전라도에서 태어나고 지금도 그 곳에서 목회를 하고 계시지만 교단에서 성자같다고 까지 존경받는 목사님. 

어머니를 통해서 열정적인 신앙을 배웠다면 장인을 통해서는 사랑을 배웠다. 고귀한 인품을 배웠다. 그리고 그 지역에 가서 정말 음식이 맛있고, 많이 주고 어딜가나 인정이 많다는 것을 보았다. 

언젠가 다음 번에 한국 가서는 부산을 가보고 싶다. 경주는 수학여행으로 가 보았는데 부산은 한 번도 못가보았다. 


그리스도인들은 물론 정치도 잘 알고 사회도 잘 알아야겠지만 우리가 바라보는 나라는 하나님 나라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 나라는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사랑으로 이루어진 나라. 

우린 그 나라의 백성. 

분열과 갈등은 사탄이 우리를 망하게 하려는 전략.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마태와 시몬이 하나되었듯이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어떤 갈등도 하나로 치유될 수 있어야 한다. 




Posted by 소리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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