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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전서 5장 17-25절 (목회자들의 대우문제)


지난 시간에 우리는 교회 안이 참 과부에 대하여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서부터 과부는 단순한 홀몸 여인이 아니었습니다. 홀몸 이면서도 교회에서 도움을 받으면서 동시에 교회의 일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도움을 받는 대상이자 또한 성도들을 심방하거나 사역하는 적극적인 사역자의 모습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런 자들은 이제 세상적인 정욕을 끊고 교회에 특별히 헌신된 어찌 보면 여성 교역자와 같은 자들이었습니다 .


이번 시간은 좀더 적극적인 직분자, 특별히 목회자들에 대한 말씀입니다. 

초대교회에는 목사와 장로를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지금도 교회의 직분에서 장로들은 공식적으로 교단에서 시험을 치루고 목사가 없을 시 설교나 목회를 대신 맡을 수 있는 권한이 부여 됩니다. 

초대교회에는 목사와 장로에 대한 구분이 전혀 없었지만 크게 다스리는 장로와 교육하는 장로들이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

이들 가운데서 특별히 구제의 문제에 전념하기 위해서 집사들이 세워지게 되구요. 


처음 이들 목회자들을 위해 당부하고 있는 것은 "그들을 존경할 자로 알라"는 것입니다. 


특별히 잘 다스리는 자- 영문 표현을 좀더 번역하면 "교회의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서 잘 지도하는 자"를 배나 존경할 자로 알고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그리하라. 


목회자를 존경하라! 

뭐 당연한 것 같지만 그리 당연하게 넘길 문제가 아닙니다. 

현대 교회에서 정말 목회자를 존경하는 자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세상 사람들은 목회자들을 도둑놈이나 위선자 취급합니다. 

문제는 교회의 성도들도 목회자를 보는 눈이 많이 달라졌지요. 

난 목회자를 존경하는가? 

현대 교회야 그렇다쳐도 초대 교회에는 당연히 목회자들이 존경받았겠지 생각하기 쉽지요.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왜 이런 말을 할까? 그 뒷 구절들을 살피면 그들이 실제로 교회 안에서 많은 존경을 받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멀리 살펴볼 것도 없이 사도 바울이 예만 봐도 그렇습니다. 


고린도 전후서나 여러 서신들을 보면 바울은 여러차례 성도들의 무시와 비난을 변호하거나 성토합니다. 

잘 알다시피 바울은 가장 좋은 종교적 가문에서 태어나서, 가장 좋은 학파에게서 신학을 전수 받고, 또한 로마의 시민권까지 가지고 있는 엘리트 중의 엘리트 였습니다. 

그런데 성도들은 바울은 원래 사도가 아니다. 

말을 너무 못한다. 

결혼을 못하니 불구자다. 

대머리다. 

못생겼다. 

뭐, 유대교인들이나 기독교인들에게서 끊임없이 거의 능멸에 가까운 모욕을 당합니다. 


그의 후임으로 들어온 아볼로는 유명한 학자요 웅변가였습니다. 

외모도 바울에 비하면 너무도 훌륭했습니다. 

그런데 그도 거의 도망하다시피 교회를 빠져나와 다시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럼 유대교도 그랬을까요? 

아니요. 바리새인들은 일반 대중으로 부터 존경과 권위를 인정받았습니다. 

제사장들은 속으로야 어떻게 여길지 모르지만 성전의 제사의 집례자들로서 사람들이 함부로 할 수 없는 권위와 명예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초대교회에서 장로들은 존경받지 못했는가? 

  • 첫째 이유는 종교적인 이유에서 찾을 수 있지요. 유대교는 예식 중심입니다. 형식과 절차가 중요합니다. 

      레위인, 제사장들의 특수한 임무는 곧 그들에게 종교적 권위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들을 통해야 나아갈 수 있었지요. 

      그런데 초대교회는 성령 공동체였습니다. 갈릴리 출신의 어부들이 사도였습니다. 성전 안에서 굳게 유지되던 계급과도 같은 문화들이 사라졌습니다. 

      형식보다는 은사가, 지식보다는 체험이 강조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영적 민감성이 있는 여성들이 교회의 중심으로 등장합니다. 

      성령의 은사 받은 자들이 인정받기 시작하고 형식적인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점점 위축되고 나아가서 외면당하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고린도 교회는 은사에 있어서는 특별한 교회였지만 질서나 형식에 있어서는 무질서와 혼돈이었습니다. 

      비단 고린도교회의 문제 뿐만 아니라 대부분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문제였습니다. 

      바울은 이런 상황에서 치리하는 리더의 중요성, 교육하는 리더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성령의 은사만 있다고 교회가 세워지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인간의 순종, 혹은 결단, 혹은 동역함이 함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은혜가 있어도 영적 분별함이 있어야 하고, 우선순위에 맞추어 일을 진행하는  리더십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입니다. 

      사람이 항상 뜨거울 수는 없습니다. 항상 성령이 충만한 가운데 있을 수 없습니다. 변화산을 경험하면 밑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신앙생활은 끊임없는 올라감과 내려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은혜를 지탱하고 깊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말씀이 필요하고 가르침이 필요합니다. 

 

  • 18-19절은 목회자들이 존경받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를 보여 줍니다. 

       18절의 말씀은 좀 어리둥절 하지요?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 하였고 또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 하였느니라." 

       앞의 구절은 신명기 25장 4절의 말씀이고 뒷 구절은 누가복음 10장 7절의 말씀입니다. 

       (신 25:4)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

       (눅 10:7)그 집에 유하며 주는 것을 먹고 마시라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이 집에서 저 집으로 옮기지 말라

       

       이 말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는 것은 소가 일을 하면서 곡식을 먹게 하라는 말입니다. 그 당시 히브리 인들의 타작하는 방법은 타작마당에 곡식단을 펴 놓고 그 위를 소가 지나가게 하거나 소가 끄는 타작 기구가 지나가게 하였습니다.          그때 주인은 일하는 소가 곡식을 마음대로 먹게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않았습니다.  그 말은 결국 교회를 위해 전적으로 헌신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보상을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누가복음 10장 7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둘 씩 짝지워 전도하러 보내시면서 전대나 배낭이나 신발이나 아무것도 가져가지 말고 그 집에 유하며 말씀을 전하다가 주는 것을 먹고 마시라고 말씀하시면서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리라 "하셨습니다. 

       유대교의 같은 경우 레위인들이나 제사장들에 대한 대우는 율법으로 정해 놓아 각 지파의 십일조를 모아 그들이 살아가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초대 교회 같은 경우는 그런 제도적인 모습이 전혀 갖추어져 있지 않았지요. 그래서 장로들의 처우를 이야기하면 성도들이 반대하거나 구설수에 오른 일이 당시에도 많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똑같이 은혜 받고 신앙생활 하는데 너희들은 왜 돈받고 하느냐?하는 것이지요. 

       

       사도바울은 이 구절을 고린도전서에서 또 한 번 말한 적이 있습니다. (고전 9장 4절-14절) 

      (고전 9:9-10)모세의 율법에 곡식을 밟아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 기록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위하여 염려하심이냐 오로지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심이 아니냐 과연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밭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갈며 곡식 떠는 자는 함께 얻을 소망을 가지고 떠는 것이라

      

       지금뿐만 이나라 초대교회때도 목회자의 사례비 문제로 인해서 목회자들이 존경받지 못하였다는 것이 웃기지 않습니까? 

       그런데 문제는 무엇입니까? 

       지금 여기에서 말씀하고 있는 삯은 무엇입니까? 배부르고 부자되는 삯이 아니라 복음에 전념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삯을 말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거기에 욕심이 들어가고 세상 사람들처럼 똑같이 취하려는 자들로 인해서 여러 구설수에 오르는 것입니다. 

       (가톨릭 Vs 기독교) 

       

  • 목회자들의 치리 문제

       조심하라 - 두 세사람의 증인이 없으면 고발을 받지 말라.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유대인의 재판에 대한 전제였습니다.  

                          확실한 증거가 있기 전에 그를 심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개인적인 앙심을 가지고 참소하는 자들로 인해서 교회에, 목회에 지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꾸짖어서 모든 사람들로 두려워하게 하라 - 그들의 막중한 책임에 대한 경각심을 주어라! 

       

       경솔히 안수하지 말라 - 가장 큰 문제. 유아세례주듯 목사안수 주어서는 안된다. 

       

       불공평하게 하지 말라. 경솔히 하지 말라. (서두르지 말라) 다른 사람의 죄와 공유하지 말라. 정결하게 하라. 

       

  • 목회자의 건강문제  

 디모데- 이방인 아버지, 그러나 할례 받고 나실인 처럼 거룩한 삶 - 왜? 복음 증거를 위하여....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당시 포도주는 즐기기 위해서도 마셨지만 위생과 건강을 위해서도 마셨습니다. 

 당시 물이 깨끗하지 못했기 때문에 물만 먹고서는 위장병이나 이질 같은 병에 걸리기 쉬었기 때문에 포도주는 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했습니다.                             


테니스 치는 목사님 

목회자가 건강관리 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믿음없다는 소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운동 안하다가 병걸리면 정말 믿음없다는 소리 듣는다.! 

       

사람들의 이목에 너무 신경쓰지 말라. 하나님께서 반드시 알곡과 쭉정이, 선인과 악인을 드러나게 하신다

 

Posted by 소리별 소리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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