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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박사: 왕을 찾아 동방에서 찾아온 사람들 (마 2:1-12) 

 

[마 2:1-12]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 동방박사 이야기 - 마태복음에만 기록된 내용 
    • 마태복음: 유대인에게 전한 복음
    • 그런데 왜 예수의 탄생을 동방박사에게서부터 시작하는가? 유대인뿐만 아니라 온 세상의 왕으로 오신 예수 

 

  • 동방
    • 성경: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 하나님과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 그럼 이스라엘 밖에는 전혀 구원이 없는가? 
    • 구약 뿐만 아니라 예수님 당시 때도 끊임없이 유대인의 신앙과 구별되는 이방인 안에서의 신앙

[창 25:6] 자기 서자들에게도 재산을 주어 자기 생전에 그들로 하여금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쪽 땅으로 가게 하였더라

    • 아브라함 때의 동방의 의인 - 욥, 출신이 불분명한 멜기세덱, 그리고 바벨론을 멸망시키고 유대인들을 예루살렘으로 복귀시킨 고레스 왕 - 페르시아를 부르는 이름 -> 동방 
    • 동방박사를 페르시아에서 온 사람들로 설명하는 연구서, 주석이 많다. 
    • 그러나 서양의 시각에서 동방은 먼 미지의 세계, 유대인들에게는 이스라엘 밖의 세계 

 

  • 왜 그들은 베들레헴이 아니라 예루살렘으로 향했는가? 
    • 그들이 바라본 별은 위대한 왕의 탄생을 알리는 별 - 당연히 왕이 살고 있는 예루살렘으로....
    • 그런데 그 별의 탄생지는 베들레헴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 가장 작은 고을, 그것도 그 곳의 마굿간에서 태어난 온 세상의 왕 -> 왜? 모든 자의 구원을 위해... 

 

  • 동방박사의 선물 : 황금과 유향과 몰약  

1. 황금의 의미 - 왕
황금은 왕권을 의미합니다. 
동방박사중에 한 명이 아기 예수에게 황금을 선물로 드린 것은 예수님은 우리의 왕이라고 하는 믿음의 고백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어느 역사학자가 알렉산더 왕과 예수님을 비교한 글이 있습니다.
<BC 350년 경 알렉산더 대왕은 세계를 정복하고 거대한 제국을 세웠다.
그리스도와 알렉산더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두 사람은 젊은 날에 일을 시작하여 33세에 세상을 마쳤다.
알렉산더는 왕국에서 태어났고 예수는 마굿간에서 태어났다.
알렉산더는 왕자로 태어났고 예수는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알렉산더는 왕좌에서 고귀한 왕으로 죽었으며 예수는 십자가에서 조롱받으며 죽었다.
알렉산더는 일생에 위대한 성공을 보였고 예수의 일생은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알렉산더는 자신의 소유를 위하여 수 십만의 피를 흘렸고 예수는 전 인류를 위하여 피를 흘렸다.
알렉산더는 영광의 바벨론에서 죽었고 예수는 수치의 갈보리에서 죽었다.
알렉산더는 모든 왕국을 정복하였고 예수는 죽음을 정복하였다.
알렉산더는 모든 사람을 노예로 만들었고 예수는 모든 인간을 자유케 하였다.

2. 유향 

유향은 향기를 발하는 일종의 향수입니다. 

유향은 가정에서는 온 가정을 향기롭게 하는 데 사용하였고 성전에서는 제사드리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제사중에 가장 많은 제사가 소제입니다. 소제는 다른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이 그 제사를 받으셨음을 감사드리며 드시는 일종의 감사 제사였기에 모든 제사 후에 거의 소제가 드려졌습니다. 그런데 소제를 드릴 때에는 반드시 유향이 필요하였습니다.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 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 올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기름 가루 한 줌과 그 모든 유향을 취하여 기념물로 단 위에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2;1-2)
유향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는 제사장입니다. 유향은 제사장이 사용하는 물건중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었습니다.제사장은 라틴어로 폰티펙스(Pontifex)라고 하는 데 이는 다리를 놓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영적 의미는 <예수님은 제사장>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을 향하여 길을 여신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막힌 모든 담을 허신 분, 휘장을 둘로 가르신 분.. 

 

3. 몰약 - 메시야(그리스도), 기름부음을 받은 자

몰약은 아주 값진 기름.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사장과 왕과 선지자들에게는 머리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그 때 붓는 기름을 관유라고 하는 데 관유를 만들 때에 몰약을 썼습니다.
사람 뿐만 아니라 언약궤, 성전의 모든 기구에 뿌려 구별시키는 기름. 

예수님의 생애는 몰약으로 시작하여 몰약으로 끝났습니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탄생하셨을 때 몰약을 선물로 받으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죽으셨을 때 마지막으로 받은 선물도 바로 몰약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세상을 떠나자 니고데모가 몰약과 침향을 100근쯤 가지고 와서 예수님의 시체에 발랐습니다.
<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요19;39)

  • 결론

유대인 - 메시야를 갈망하던 민족 

그러나 정작 예수님이 태어났을 때, 예수님을 기다리며 찾아온 것은 어느 유대인도 아닌 동방박사

예수님의 부활 때에도 정작 그 부활을 기다리며 염려했던 것 - 예수를 죽이는 데에 동참했던 자들, 로마병사...

 

별을 본다는 것은 꿈을 향한다는 것이고 세상을 분별한다는 것 

매일 성경을 연구하던 서기관들, 제사장들- 동방박사의 전한 소식에도 메시야가 베들레헴에서 날 것이라는 것을 해석을 하면서도 그리로 향하지 않는다. 오히려 헤롯이 모든 영아들을 죽이라고 명했을 때에 동조하거나 묵과한다. 

왜 그들은 메시야의 나심을 반기지 않는가? 지금 내가 가진 것을 놓기 싫어서이다. 그가 다스릴 나라가 반갑지 않은 것이다. 

 

당신이 기다리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의 인생길을 인도하는 별의 정체는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이 예수 앞에 드리고 싶은 선물은 무엇인가? 

 

Posted by 소리별 소리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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