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시 제일교회/주일예배설교

동방박사의 성탄 (마 2:1-12)

by 소리벼리 2021. 12. 16.

동방박사의 성탄 (마 2:1-12) 

 

[마 2:1-12]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1. 동방박사 이야기 - 마태복음에만 기록된 내용 

 

2. 동방

[창 25:6] 자기 서자들에게도 재산을 주어 자기 생전에 그들로 하여금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쪽 땅으로 가게 하였더라

 

3. 왜 그들은 베들레헴이 아니라 예루살렘으로 향했는가?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4. 동방박사의 소식을 들은 사람들의 반응 

1) 헤롯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바벨론 포로로 부터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 예루살렘에 모여 성전을 짓고, 다윗 시대, 솔로몬 시대의 부흥을 꿈꾸었지만 바벨론에서, 페르시아로, 페르시아에서 다시 로마의 지배를 받는 상황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덧 희망을 잃어버리고 그런 상황에 익숙하게 적응하는 사람들. 소망을 포기한 사람들

이스라엘의 종교제사장들과 서기관들:  로마의 통치 속에서 어느덧 자기들의 안전한 자리를 보장받으며  "여기가 좋사오니"하는 태도 

그들은 이미 안정된 생활을 하였고, 로마 사람들의 눈치만 좀 보면 누구도 건드리지 않는 특권이 주어졌습니다. 대다수 백성들이 가난하건 말건, 그건 상관없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재의 평안이었습니다. 

그러한 때에 헤롯왕과 제사장들은 동방박사의 방문을 받게 됩니다. 큰 별을 발견하고 멀리 외국에서부터 온 외국의 대학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이 와서 이스라엘의 새 왕이 날 것을 말합니다. 메시야가 왔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동방박사들은 그들은 기쁜 소식이라고 이 소식을 전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해방하고 온 이스라엘 민족들이 기다리던 구원자가 왔다는 데에 놀랍게도 그들의 지도자였던 왕과 제사장들은 메시야가 왔다는 소식을 반갑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오히려 메시야가 왔다는 것을 막기 위해서 어린 아이들을 무참히 죽이는 짓을 저지릅니다. 

  • 헤롯왕 - 이두매출신 (에돔족속) 유다인이 아니기에 왕될 자격이 없다. -> 유대인 왕족의 손녀인 마리암네와 결혼을 하고 스룹바벨 성전, 심지어 솔로몬 성전보다 화려한 성전 건축을 통해 유대인의 환심을 샀지만 유대인들의 메시야가 온다는 소식을 듣고 전전긍긍. 

10명의 아내와 결혼하였지만 평생 우울증과 의심으로 아내를 비롯한 가족, 친척 등을 살해했으며, 메시야가 오신다는 소식을 듣고 대대적인 유아살해를 지시하였다. 

-> 그에게 별은 오직 자기 자신: 자기 외에 다른 별, 다른 왕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 별을 죽여라! 

 

헤롯왕이야 어차피 이스라엘 사람도 아니고 로마의 파견된 왕이기에 그럴 수 있다고 해도 제사장들의 반응은 정말 납득하기가 힘듭니다. 그들의 공식 의무는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입니다. 말씀을 맡은 자입니다. 

그런데 말씀을 연구하고 예배하는 자들이 구약의 선지자들이 예언한 메사야가 왔다는 소식을 듣고도 기뻐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헤롯왕이 어린 아이들을 죽이는 데에 암묵적인 동의와 지지를 합니다. 그들은 현재만을 위해 신앙생활하는 타락한 신앙인들입니다. 현재의 평안 때문에 더 큰 기쁨, 완전한 기쁨에 동참하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기쁨을 빼앗긴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누리는 현재의 평안이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하나님의 나라의  평안앞에서는 먼지와도 같은 허무한 것입니다. 그들은 작은 기쁨 때문에 큰 기쁨을 져버리고 방해하는 자가 됩니다. 기쁨의 살인자가 됩니다. 그들에게 별은 그리스도가 아니라 로마. 그들에게 구원을 주는 것은 메시야가 아닌 세상이 주는 보장. 평안. 

 

동방박사: 별을 쫓아 자기의 처소를 떠나 알지도 못하는 미지의 땅으로 오직 참 별을 보기 위해. 참 메시야를 만나기 위해

안타깝게도 예루살렘 어디에서도 그 별을 반기는 자가 없다. 

먼 미지의 나라, 지금으로 말하면 교회 밖의 세상? 오히려 그 곳 어디선가 별을 찾는다. 메시야를 기다린다. 

성탄은 아름다운 주님의 탄생이지만 신앙의 눈으로 보면 부끄러운 이야기요, 실패에 대한 이야기다 

 

5. 동방박사의 선물 : 황금과 유향과 몰약  - 그들은 별을 만나기 위해 먼길을 오면서도 그 왕께 드릴 예물을 잊지 않았다. 

1) 황금의 의미 - 왕
황금은 왕권을 의미합니다. 
동방박사중에 한 명이 아기 예수에게 황금을 선물로 드린 것은 예수님은 우리의 왕이라고 하는 믿음의 고백.

어느 역사학자가 알렉산더 왕과 예수님을 비교한 글이 있습니다.
<BC 350년 경 알렉산더 대왕은 세계를 정복하고 거대한 제국을 세웠다.
그리스도와 알렉산더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두 사람은 젊은 날에 일을 시작하여 33세에 세상을 마쳤다.
알렉산더는 왕국에서 태어났고 예수는 마굿간에서 태어났다.
알렉산더는 왕자로 태어났고 예수는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알렉산더는 왕좌에서 고귀한 왕으로 죽었으며 예수는 십자가에서 조롱받으며 죽었다.
알렉산더는 일생에 위대한 성공을 보였고 예수의 일생은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알렉산더는 자신의 소유를 위하여 수 십만의 피를 흘렸고 예수는 전 인류를 위하여 피를 흘렸다.
알렉산더는 영광의 바벨론에서 죽었고 예수는 수치의 갈보리에서 죽었다.
알렉산더는 모든 왕국을 정복하였고 예수는 죽음을 정복하였다.
알렉산더는 모든 사람을 노예로 만들었고 예수는 모든 인간을 자유케 하였다.

 

누가 참된 왕인가? 누가 참된 별인가? 

또한 황금의 신앙적 의미는 "정금같은 믿음" 단련되고 변치 않는 믿음을 상징합니다. 

2) 유향 

유향은 향기를 발하는 일종의 향수입니다. 

유향은 가정에서는 온 가정을 향기롭게 하는 데 사용하였고 성전에서는 제사드리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제사중에 가장 많은 제사가 소제입니다. 소제는 다른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이 그 제사를 받으셨음을 감사드리며 드시는 일종의 감사 제사였기에 모든 제사 후에 거의 소제가 드려졌습니다. 그런데 소제를 드릴 때에는 반드시 유향이 필요하였습니다.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 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 올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기름 가루 한 줌과 그 모든 유향을 취하여 기념물로 단 위에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레2;1-2)
유향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는 제사장입니다. 유향은 제사장이 사용하는 물건중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었습니다.제사장은 라틴어로 폰티펙스(Pontifex)라고 하는 데 이는 다리를 놓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영적 의미는 <예수님은 제사장>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을 향하여 길을 여신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막힌 모든 담을 허신 분, 휘장을 둘로 가르신 분.. 그 분의 향기, 그 임재

신앙적으로 유향, 향기는 바로 성도의 기도입니다. 

 

3) 몰약 - 메시야(그리스도), 기름부음을 받은 자

몰약은 아주 값진 기름.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사장과 왕과 선지자들에게는 머리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그 때 붓는 기름을 관유라고 하는 데 관유를 만들 때에 몰약을 썼습니다.
사람 뿐만 아니라 언약궤, 성전의 모든 기구에 뿌려 구별시키는 기름. 

예수님의 생애는 몰약으로 시작하여 몰약으로 끝났습니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탄생하셨을 때 몰약을 선물로 받으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죽으셨을 때 마지막으로 받은 선물도 바로 몰약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세상을 떠나자 니고데모가 몰약과 침향을 100근쯤 가지고 와서 예수님의 시체에 발랐습니다.
<일찍 예수께 밤에 나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온지라>( 요19;39)

신앙적으로 이 몰약은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는 성도의 순종이요, 고난을 의미합니다. 

 

동방박사는 참 별을 찾아 예루살렘 누구도 보지 못한 별을 쫓아 베들레헴에 왔을 뿐만 아니라 

참 왕께 드리는 정금같은 믿음과, 향기나는 기도와, 고난의 헌신의 선물을 가지고 왔습니다. 

  • 결론

유대인 - 메시야를 갈망하던 민족 

그러나 정작 예수님이 태어났을 때, 예수님을 기다리며 찾아온 것은 어느 유대인도 아닌 동방박사

예수님의 부활 때에도 정작 그 부활을 기다리며 염려했던 것 - 예수를 죽이는 데에 동참했던 자들, 로마병사...

 

별을 본다는 것은 꿈을 향한다는 것이고 세상을 분별한다는 것 

매일 성경을 연구하던 서기관들, 제사장들- 동방박사의 전한 소식에도 메시야가 베들레헴에서 날 것이라는 것을 해석을 하면서도 그리로 향하지 않는다. 오히려 헤롯이 모든 영아들을 죽이라고 명했을 때에 동조하거나 묵과한다. 

왜 그들은 메시야의 나심을 반기지 않는가? 지금 내가 가진 것을 놓기 싫어서이다. 그가 다스릴 나라가 반갑지 않은 것이다. 

그들에게 별은 자기 자신이요, 자기 자신을 보장하는 세상의 힘이었다. 

 

당신이 기다리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당신이 쫓고 있는 인생의 별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별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당신의 삶의 선물, 주님께 드릴 우리의 열매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