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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와 성도 (디모데전서 3장 14-16절) 


디모데서는 목회서신으로서 바울이 디모데에게 목회의 실제적인 지도를 해 주는 편지입니다. 

그래서 디모데서를 읽으면 마치 어머니나 장인어른이 저에게 말씀하시듯 선배 목회자로서의 따뜻한 마음과 동시에 목회에 있어서의 중요한 핵심등을 알 수 있습니다. 


첫장에서는 목회의 목적과 정의를 내립니다. 

복음과 목회의 목적은 정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을 통한 사랑을 이루는 것. 


이것을 훼방하는 악한 이단 세력과 율법주의자들로부터 교회를 지키는 것. 


2장에 가면 이 사랑을 위해 우리가 힘써야 할 것 -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 

오직 기도를 통해 온전한 신앙과 사랑을 이룰 수 있음을 알게 합니다. 


그리고 교회의 질서를 이야기하면서 남자와 여자의 관계. 

갑자기 억눌려 있던 여성도들이 교회의 중심으로 자리잡음으로서 이루어지는 여러 부작용과 무질서를 바로 세우고자 한 것. 

이 구절은 그 시대와 교회의 상황을 잘 이해하여야만 현대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음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제 3장에서는 본격적인 교회의 직분에 관하여 이야기 합니다. 


바울은 교회의 직분을 크게 감독과 집사로 이야기합니다. 

주님을 머리로 둔 교회은 오직 주님만이 머리시요 목사나 성도 누구나가 주 안에서 평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직분은 서열이 아닌 교회의 질서와 운영을 위한 역할이고 질서를 이야기 합니다. 


하나님이 성경에서 제시한 두가지 공식적인 체제는 가정과 교회입니다. 

그리고 그 체제의 원할한 질서와 운영을 위하여 남자와 여자, 감독과 집사를 세워놓았습니다. 


감독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보다 건전한 가정을 가지면서 가정에서 존중받는 가장이어야 하고, 사회에서도 책망받지 않는 자를 중시합니다. 앞에서 이끄는데 가정의 배우자나 자녀들이, 혹은 사회생활 하는 동료들이 인정하지 못하고 비난한다면 도저히 리더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집사에게 요구하는 것은 정중한 입과 성도로서의 기본적 믿음과 소양입니다. 섬기고 돕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 입을 조심해야 할 것을 이야기합니다. 

특별히 집사에게는 감독을 이야기 할 때는 언급하지 않은 직분을 잘 감당했을 때의 결과들을 설명합니다. 

곧 아름다운 지위와 믿음의 큰 담력을 말한 것입니다.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말했듯이 하나님의 일에 충실히 감당할 적에 교회 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모든 책임을 아름답게 하신다는 일입니다. (다윗, 요셉..) 


감독과 집사의 자격에 있어서 신앙적인 요구보다 사회적인, 도덕적인 기준을 더 강조한 까닭은 이것이 공동체를 위한 자격이기 때문입니다. 

공동체가 무엇입니까? 간단히 말하면 사람 사이의 관계 입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의 질서를 세우는데 신앙만을 내세워서 막무가내로 일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의 기본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신앙이 공동체에서 일어나기 쉬운 오류중의 하나는 바로 신앙이라는 이유로 상식적인 사회적, 도덕적 기준조차 망각할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사회에서 비판이 일어나면 교회 안의 일을 사회에서 평가하지 말라는 등의 이유로 사회적인 비판을 외면하려 합니다. 

예전에는 교회가 사회로부터 가려 질 수 있었을는지는 모르지만 지금처럼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발달한 사회에서 더 이상 교회는 사회로부터 숨겨질 수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예수님조차 교회는 산 꼭대기에서 모든 사람들의 시선을 받을 것임을 말씀하시면서 사회로부터도 깨끗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면서 바울은 다시 교회의 본질로 돌아와 이런 직분과 질서를 이야기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런 목회의 목적과 교회 안의 남자와 여자, 직분을 이야기 하는 것은 디모데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 즉 교회에서 어떻게 행해야 할지를 알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교회는 하나님의 집이요, 진리의 기둥과 터가 됨을 이야기 합니다. 


집- House, Home (House- 외적 표현, 건물, 거룩한 처소, Home-은 내적 관계) 

교회- 하나님의 집- 그 머리는 오직 하나님 

살아계신- 여전히 살아계시는 하나님의 임재

그것을 증거하는 것- 진리, 말씀, 그리스도. 무엇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드러내는가? 

바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함을 통해서다. 

성막의 중심이 언약궤이듯이 하나님의 집의 터와 기둥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이다. 


진리의 기둥과 터전이 잘 세워져 있으면, 

즉 성경말씀이 바르게 전파되고 있으면.. 

교회라는 ‘집’은 당연히 든든히 세워지게 된다.  

반대로, 성경의 일부만 가르쳐지고, 나머지는 덮어버리거나, 

성경의 진리를, 세상의 유행사상과 혼합해서 선포되어지는 등 

복음의 기둥과 터가 흔들리고, 붕괴될 때 

‘교회’는 자연적으로 무너질 수밖에 없다.  


진리를 유지시키고, 보호하고, 훼손되지 않도록 지탱시킬 책임이 교회의 사명이다. 

그 진리가 무엇인가? 바로 그리스도이시다. 

교회는 그리스도가 토대이고 기둥임과 동시에 또한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다. 예수로 살고 예수로 죽는 것이다. 


(딤전 3:16)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1)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2)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 부활, 성령의 강림 

3)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4)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5)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6) 영광가운데 올려지셨다. 


그리스도의 삶의 집약

-> 교회는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해 모인 공동체이다. 

 

Posted by 소리별 소리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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