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222

창세기 11장 1-9절 바벨탑 창세기 11장 1-9절 바벨탑 창세기 1장 2절)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창조 이전- 혼돈과 공허, 흑암과 물로 가득찬 세상 그러한 세상을 빛과 어둠으로 나누시고 다시 가득찬 물을 궁창 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로 나뉘시고 궁창 아래의 물을 한데로 모으고 육지를 만들어 인간으로 하여금 그 육지에서 살아가게 하신다. 하나님의 구원 역사 - 물 가운데서 인간을 건져내어 육지 가운데 살게 하시는 역사이다. 그들이 범죄하니까 홍수를 통해 다시 물 속으로 들어가게 하신다. 오직 노아만 남는다. 노아의 의미를 가지고 모세는 물에서 건져냄을 받아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 가운데서도 육지로 행하게 한다. 모두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이다. 그런데 다시 함의 범죄로.. 2022. 2. 26.
창세기 10장 6-20절 함의 족보 창세기 10장 6-20절 함의 족보 노아의 홍수 후에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말씀하신 것 창세기 9장 1절: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그리고 그 축복 가운데 발생한 사건 - 어제 나눈 가나안의 아버지 함의 사건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복으로부터 멀어져간다. 창세기 10장 족보: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 오늘은 그 중에 가운데 소개되고 있는 함의 족보. 9장 후반부의 사건으로 말미암아 그 가계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6절)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함: 검다, 뜨겁다 (주로 흑인들과 아시아 중남부 사람들) - 유색인종의 조상 시편에는 함을 애굽의 조상으로 나타낸다. 시편 78:51) 애굽에서 모든 장자 곧 함의 장막.. 2022. 2. 26.
창세기 9장 18-29절 함의 죄악, 가나안의 저주 창세기 9장 18-29절 함의 죄악, 가나안의 저주 이 부분은 해석상으로 어렵기도 하고 같이 나누기 힘든 표현들도 있어 건너 뛰려고 했지만 성경을 가르치는 설교가로서 건너뛰는 것이 영 부담이 되어서 힘들지만 함께 나누고자 한다. 성경 - 하나님의 말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구원을 이야기하지만 동시에 그 안에는 인간의 가득찬 죄가 있다. 그래서 죄에 대한 기사들을 읽자면 마음에 부담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그 죄는 바로 우리가 사는 현실이기에 피하기만 해서도 외면해서도 안된다. 직시하고 피할 것은 피하고 대적할 것은 대적해야 한다. 보다 근본적인 것은 그 죄의 끝이 어떻게 끝나는가를 보는 것이다. 홍수로 이전의 세계는 끝이 나고 새 시대가 열렸다. 노아와 그 아들들로 인해 인류는 새 역사를 시작한다... 2022. 2. 26.
창세기 9장 8-17절) 무지개 언약 창세기 9장 8-17절) 무지개 언약 9절: 내가 내 언약을 너희와 너희 후손과 11절: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언약 - 쌍방적 언약 그러나 내 언약을 세운다. - 하나님의 일방적인 언약, 왜? 인간이 그 언약을 지킬 능력이 없으므로... 언약의 범위(10, 12, 15절) : 모든 생물을 - 노아에게 (인간)에게만 맺은 언약이 아니라 모든 생물과 맺은 언약 언약의 내용 (1절) : 다시는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것이라 언약의 상징, 징표 (13-16절) :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의 언약의 증거니라 언약의 효과 (15,16)절) : 내가 구름으로 땅을 덮을 때에 무지개가 구름 속에 나타나면 내가 나와 너희와 및 육체를 가진 모든 생물 사이의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 다시는 .. 2022. 2.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