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2/044

사무엘상 12:6-25 여호와 앞에서 담론하자 사무엘상 12:6-25 여호와 앞에서 담론하자 사무엘상 12장은 이른바 사무엘의 고별설교라고 이름붙여 있는 장입니다. 사사나 제사장에 의해 통치되던 신정정치에서 이젠 정치적으로 왕정국가가 되면서 이제 사무엘은 백성을 앞장서서 이끌던 리더자에서 뒤에서 섬기는 중보자의 위치로 가게 됩니다. 앞선 11장에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조롱하며 압제했던 암몬 사람을 물리치고 드디어 사울이 이스라엘 모든 백성 앞에서 왕으로 추대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사울이 왕이 되는 과정도 복잡합니다. 먼저 백성들이 왕을 세워 달라 하고 요구하게 되고 아버지의 암나귀를 찾아 헤메는 사울을 하나님께서 사무엘에게로 인도합니다. 사무엘은 먼저 사울에게 기름을 붓고 사울에게도 세가지 예언을 하며 하나님이 그를 왕으로 택하셨음을 알게 합니다. .. 2021. 12. 4.
사무엘상 10장 1-9절 새로운 왕 사무엘상 10장 1-9절 새로운 왕 지난 시간 우리는 사울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자를 들어 쓰시는가에 대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9장의 말씀을 통해 나타내고 있는 하나님의 선택 기준은 이스라엘 열 두 지파 중에 가장 작은 지파의 가장 연약한 집안의 사람을 쓰시는 하나님, 그러한 자기의 정체성을 잘 알고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 앞에서 겸손한 자, 잃은 나귀 하나를 위해 찾아헤멜 수 있는 한 영혼에 집중할 수 있는 자, 아버지 마음, 하나님의 의도를 잘 헤아리는 자 등에 관한 내용을 나누었습니다. 교회 안에서 자주 들었던 말씀이라 새롭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가 세상에서 인정받기 위해서 준비하는 과정들을 보면 하나님의 기준이 세상의 기준과 얼마나 다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취업생들 하면 흔히 스펙경.. 2021. 12. 4.
사무엘상 9장 1-10절 (하나님께 구한 자) 사무엘상 9장 1-10절 (하나님께 구한 자) 지난 시간 우리는 사무엘의 실패에 대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오랫동안 하나님으로부터 세우심을 받고 백성들의 존경을 받으며 다스렸던 사무엘이 이제 백성들로부터 왕을 세워달라는 요청에 시달립니다. 사무엘의 신앙으로 보면 왕을 세워달라는 백성들의 요구는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역할과 시대가 끝났음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말을 다 듣도록 명하셨습니다. 다 들으라는 것은 선입견을 버리고 끝까지, 충분히 들으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옳다는 생각을 버리고 Zero Base에서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때때로 기도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사람의 말을 불신하고 듣지 않을 실수를 범할 때가 있습니다. 듣는 데 익숙하.. 2021. 12. 4.
사무엘상 8장 1-9절 사무엘의 실패 사무엘상 8장 1-9절 사무엘의 실패 다시 사무엘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사무엘서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 가나안에 들어갔지만 막상 하나님을 잃어버리고 각자가 왕이 되고 우상을 섬겼던 사시시대를 마치고 왕정의 시대가 열리는 배경을 나눈 성경입니다. 특별히 이스라엘의 이상적인 왕의 상징인 다윗의 시대가 열렸는지를 알리는 성경입니다. 사순절 본문 이전에 우리는 사무엘상의 7장까지를 나누었고 오늘은 8장을 나눕니다. 사무엘상 8장은 사무엘의 전체 인생에서 가장 어두운 시기를 전합니다. 우리는 사무엘의 실패를 통해 우리 자신의 신앙의 교훈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7장의 끝은 사무엘의 치리로 인한 태평성대의 소식을 전합니다. (삼상 7:13) 이에 블레셋 사람이 굴복하여 다시는 이스라엘 경내에 들어오지 못하였으며 .. 2021. 12.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