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014

찢김이 없는 교회 공동체 (요한복음 21장 1-11절) 찢김이 없는 교회 공동체 (요한복음 21장 1-11절) 1. 배경 설명 (1절) 그 후에 :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2번씩이나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리스도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을 제자들에게 알리신 후에 부활을 통해 20장 31절)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심을 믿게 하셨을 때에... 그 이전에도 고백은 있었지만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그 믿음이 바닥에 떨어졌다. 그런 떨어진 믿음을 부활을 통해 다시 일으키신다. 그런데 그 부활하신 예수를 보았음에도 제자들의 반응 - 디베랴 호수 - 요세푸스의 유대상고사, 갈릴리 호수는 게네사렛 호수, 혹은 디베랴 호수라고도 불린다. 다 같은 호수를 가리키는 명칭.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간다"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 날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다. 그런데 날이 .. 2021. 10. 31.
다니엘 2장 13-19절 위기 속에 경험하는 하나님 다니엘 2장 13-19절 위기 속에 경험하는 하나님 한자로 위기 (危機) - 위험할 때 위, 기회할 때 기,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 의학의 아버지, 의사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히포크라테스 선서문의 그 히포크라테스 “위기는 어떤 질병의 국면을 의미한다. 위기 국면은 병세가 악화되든가 호전되는, 생과 사가 달린 결정적 국면이다.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그 경과가 결정되는 국면이 위기이다.” 위기는 전환점이다. 생명의 전환점, 발전의 전환점, 교회나 신앙생활에 적용하면 부흥이나 성숙을 향한 전환점- 바로 위기이다. 오늘 다룰 주인공 다니엘은 다니엘서 전체를 통해서 세 번의 위기를 맞이한다. 1장에서 소개되는 유대땅에서 바벨론 땅으로 끌려가게 되는 위기 (성전파괴) 바벨론 : 남왕국 유다를 무너뜨리고 이스라엘.. 2021. 10. 24.
역대하 12장 23-32절 잇사갈 교회, 잇사갈 성도 역대하 12장 23-32절 잇사갈 교회, 잇사갈 성도 본문의 배경 : 11장에서 다윗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고 예루살렘을 정복한 이후에 다윗의 나라의 장수들과 지도자들이 어떻게 모이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는 장면 12장 1절 - 다윗이 기스의 아들 사울로 말미암아 시글락에 숨어 있을 때에 그에게 와서 싸움을 도운 용사... 다윗이 왕은 커녕 사울을 피해 도망다닐 때에 다윗에게 와서 그를 도운 사람들 22절 - 그 때에 사람이 날마다 다윗에게로 돌아와서 돕고자 하매 큰 군대를 이루어 하나님의 군대와 같았더라. 그리고 나서 23절 - 싸움을 준비한 군대 지휘관들이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에게로 나아와서 여호와의 말씀대로 사울의 나라를 그에게 돌리고자 하였으니 그 수효가 이러하였더라 - 이스라엘의 왕이 되기 전- 헤브.. 2021. 10. 24.
빌립보서 3장 12-16절 (주가 붙잡은 내 삶의 목적) 빌립보서 3장 12-16절 (주가 붙잡은 내 삶의 목적) 사도바울의 인생은 다메섹 도성에서 예수를 만난 사건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그 이전의 삶은 유대인 중의 유대인으로, 가장 좋은 가문, 가장 좋은 학벌, 로마의 시민권, 그 당시 사회가 추구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한 다메섹 도성으로 다음 삶의 성취를 이루려 가고 있습니다. 그 삶의 중간에 갑자기 예수가 그의 길을 막아 섭니다. 마치 아브라함에게 나타나 "너는 이제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한 땅으로 가라!"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처럼 어느날 예수께서 바울의 인생 여정에 오셔서 그의 길을 막아섭니다. "주여 뉘시오니이까?" 하는 사울의 물음에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하며 그의 인생을 돌이키게 합니다. 예.. 2021. 10.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