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416

마가복음 14:43-52 우리 모두가 마가복음 14:43-52 우리 모두가 1. 첫 번째 배반자 - 가룟 유다 - 열 둘 중의 하나인 유다 : 여전히 예수에게는 특별히 사랑받은 제자 - 검과 뭉치: 힘, 권력, 무력...왜 이런 것들을 가지고 왔을까? 예수의 왕궁은 이런 것들이 아니라 아가페로 그 모든 힘들을 무력화시키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무력 앞에 사랑은 너무나 하찮고 보잘 것 없다. 그러나 결국은 사랑이 이긴다. 사랑이 칼을 이긴다. - 입을 맞추니: 예수를 팔기위해 입을 맞추는 인간, 어쩌면 예수를 파는 장면에 있어서 가장 사악한 인간의 모습, 겉으로는 모든 교양과 친절과 존경을 가지고 예수를 대하지만 그 입술엔 독이 있다. 독이 묻은 입술이 결국 예수를 죽음으로 이끄는 것이다. 2. 두 번째 배반자 50절)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 2021. 4. 30.
마가복음 14장 29-38절 베드로의 실패와 예수님의 기도 마가복음 14장 29-38절 베드로의 실패와 예수님의 기도 베드로하면 떠오르는 단어 - 열심. 가장 열심인 제자 예수님의 사역 현장에 언제나 있던 자타공인 수제자. 가룟유다의 배반을 예언하는 장소에서 다른 모든 제자들이 "나는 아니지요?"라고 걱정하며 물어볼 때에 "다 버릴지라도 나는 그렇지 않겠습니다." "내가 죽을 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장담했던 예수님이 수제자. 물론 우리의 인생에 있어서 장담은 금물이다. 누구도 하루 앞의 인생을 내다볼 수 있다. 오늘 참인 것이 내일 거짓이 되어 버리는 인생이다. 그래서 성경에서도 거듭해서 하나님 앞에서 "서언" 맹세하지 말라 한다. 그런데 어쩌다가 상황이 변해서가 아니라, 베드로가 장담할 때에 예수님은 바로 그 자리에서 베드로의 장담을 무력하게 만드신.. 2021. 4. 30.
마가복음 14장 10-24절 자신의 살과 피로 여는 잔치 마가복음 14장 10-24절 자신의 살과 피로 여는 잔치 열 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 - 영어로 (Judas Iscariot) 1. Iscariot- Ish (사람) + Karioth (남부 유다지역의 케리오트) - 캐리오트 사람 유다, 가룟인 유다 2. SIcarios - 단검을 품은 사람 (로마의 통치에 격렬히 반대하는 열심당워) - 암살단원 마가복음 14장에 유다가 등장할 때마다 (14장 10, 20, 43) 수식하는 단어 - 열 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 -> 예수가 가장 사랑했던, 늘 함께 했던 제자 로마의 권력에 가장 반대했던 자가 예수를 로마의 병정에 내어주는 장면- 가장 충격적인 장면 - 그것이 그의 출신이 상징하는 정치적인 것이든, 제자의 그룹에서 그가 맡은 직분이 상징하듯 탐욕에 근거.. 2021. 4. 30.
마가복음 14장 1-9절 (Passion) 마가복음 14장 1-9절 (Passion) 고난 주간 묵상집을 통해 나누었지마 1-2절의 배경이 되는 유월절 이틀 전은 목요일 최후의 만찬을 하루 앞 둔 수요일날이다. 수요일날의 예수의 행적은 사복음서 어디에도 나타나있지 않다. 그 다음날 아침식사의 배경이 되는 베다니에서 하루를 머물며 홀로 시간을 가지셨으리라 추측할 뿐이다. 예수님이 침묵하시는 동안 음모를 꾸미는 자들이 있었다. 바로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다. 어떤 이들은 예루살렘 성전과 유대교의 신앙의 정통성을 지키고자 했던 대제사장과 서기관들 입장에서 예수는 흔히 말하는 이단의 수장으로 여길 수도 있기에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려 한다는 의도의 순수성 만큼은 인정해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의 의도가 순수하다면 흉계 따윈 쓰지 말아야 .. 2021. 4.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