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1811

예수의 시험 (2) 마가복음 1장 12-13절 예수의 시험 (2) 마가복음 1장 12-13절 지난주 나눈 말씀... 예수의 시험을 통해서 나의 신앙생활에서 오는 시험의 문제 예수의 시험 -> 첫 번째 아담이 실패했던 시험을 극복하고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는데서부터 사역이 시작됨……. 아담의 시험 - 선악과 :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게도 한... 요한일서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사탄의 공격은 지금도 항상 세상의 것들을 가지고 이렇게 우리에게 다가온다. 육신의 정욕 - 내가 하고 싶은 것, 급한 것,,,, 나를 채우는 것,,, 안목의 정욕 - 눈에 보이는 것, 남들에게 보이는 삶,,, 비교의 삶,.. 이생의 자랑 - 남을 지배하는 것 ->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 바벨탑... 그 시험이 바로 돌로 떡을.. 2021. 2. 18.
예수의 시험 1 (막 1:12-13) 예수의 시험 1 (막 1:12-13) 세례로 말미암은 성령의 강림 -> 영적 전투의 시작, 한국 교회 초창기 예수 믿었더니 누가 죽었더라... 애굽에서의 탈출 (홍해를 건넘으로 시작) - 첫번째 세례 사건 홍해를 건너자 마자 들어서는 곳- 광야 (40년) 예수의 세례와 이어지는 광야에서의 시험(40일간)과 맥을 같이 한다. 성령의 첫 번째 임재가 내적 평안을 이끌지는 않는다. 오히려 더 깊은 광야에서의 고독과 사탄의 시험으로 인도한다. 마가복음의 표현- 누가복음이나 마태복음보다 훨씬 짧게 예수의 시험을 소개했지만 두가지 특별한 언급. 1.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2.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예수의 시험은 신학적으로, 그리고 우리 신앙생활에 있어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므로.. 2021. 2. 18.
마가복음 1:9-11절 그리스도의 취임식 마가복음 1:9-11절 그리스도의 취임식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복음에 다 함께 제시되어 있는 사건 왜 예수는 세례를 받아야만 했는가? 요한의 세례는 바로 회개의 세례가 아닌가? 세상의 나를 죽이고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거듭나는 신앙의 고백이 아닌가? 그런데 죄가 없는 분이, 근본 하나님과 본체이신 분이 왜 세례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셔야 하는가? 교회 역사에서 어려운 난제 중의 하나... 해석도 여러가지.... 왜 그분은 세례요한의 세례를 받아야만 했는가? 세례요한의 사역과 사명, 사람들에게 회개의 세례를 주는 것. 요단강에서 당시의 유대인들. 죄사함은 성전에서 제물을 통한 제사(예배)를 통해서라고 믿음. 그런데 세례 요한은 예루살렘 성전이 아니라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품. 죄사함은 외적인 의식이 아.. 2021. 2. 18.
마가복음 1장 1-8절, 회개의 세례 마가복음 1장 1-8절, 회개의 세례 First reader, 마가의 "첫번째 대상"은 누구였는가? 와 "회개의 세례"의 의미 가장 먼저된 복음서 초기 교회의 핍박이 극심할 때에. AD 65-70년 사이 로마에 의한 극심한 핍박. 유대인들이 성전을 지키기 위해 로마와 대적하는 일에 참여하라는 이중 압박. 로마의 핍박 유대인들의 핍박과 회유 유대교 그리스도인들과 이방인 그리스도 인들의 긴장 당시 무역과 교육의 통로였던 로마와 헬라 제국의 통로를 따라 복음이 이방에 까지 퍼지자 원래 유대교 그리스도인들과 이방인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 긴장이 생기게 되었다. 예루살렘의 유대인 중심의 기독교 공동체의 리더 - 베드로와 야고보 (순교) 이방땅의 바울과 디모데 - 순교 -> 순교가 곧 그리스도인의 씨앗이다. * 순교.. 2021. 2.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