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시 제일교회/아침묵상 (마가복음 강해)

마가복음 1:16-20 부르심

by 소리벼리 2021. 2. 28.

마가복음 1:16-20 부르심 

 

교회 (에클레시아)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 

 

  • 물고기 잡는 어부 

- 날마다 쉼없이 고단하게 일해야 하는 일꾼. 

- 자기를 위하지만 결국 자기 몸을 축내는 인생여정. 

- 변화에 대한 희망이 없다. 그저 하루 하루 먹고 사는 것이 목적이다. 살기 위해 억지로 일하는 것이다. 

 

  • 나를 따라 오라 

새로운 삶으로의 초대 - 무엇으로의 초대인가? 삶의 목적을 준다. 방법을 준다. 모델을 준다. 약속이 있다. 보장이 있다. 그 끝은 영원한 생명이다. 

신앙 생활은 주님을 따라 살아가는 것이다. 

갈릴리 해변을 지나가시다가 - 

그런데 주님이 해변가를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안드레가 그물을 던지는 것을 보시고 그들을 부르신다. 

그물 던지는 시몬과 안드레를 보시는 주님! 보다 (Observe) -> 자세히 관찰하여 바라봄 

흑암을 보시면서 천지를 창조하실 계획을 세우신 주님. 그 지으신 것을 바라보시며 보시기 좋았더라고 말씀하시는 주님 

보시면서 가능성을 보시고, 물질서 가운데 질서를 보시고, 보실 뿐만 아니라 계획을 세우시고 훈련시키시고 가다듬어 가시는 주님. 

  • 이런 분의 눈에 띄이고 싶지 않은가? 
  • 스카우터- 운동선수, 연예인...길거리에서 경기장에서, 공연장에서....계속 돌아다니시면서 그들의 미래를 개척하시는 사람. 그 스카우터의 눈에 띤 사람은 인생이 바뀐다. 새로운 도전이 생긴다. 

 

부르시는 그 분의 마음은 어땠을까? 

고생하는 그들을 보시면서 안타까이 여기시는 마음- 저렇게 해서 무엇을 남길까? 무슨 유익이 있을까? 무슨 열매를 거둘까? 

그러면서도 그들 안의 하나님의 형상을 보면서 저것을 목적에 맞게 사용하기만 한다면.... 하시면서 그 열매를 이미 보시는 주님! 

대가의 눈에 띄이기만 한다면.... 기타를 치면서도, 공부를 하면서도, 운동을 하면서도 대가들이 지나가면서 하는 한마디...

  • 미국에서의 공부- 한국은 페이퍼를 써도 대개 조교가 체점을 하거나 점수만 주지 코멘트를 자세히 주지 않는다. 

그런데 유학와서 제일 놀랐던 것 - 쓰는 나도 잘 모르는 영어를 꼼꼼히 살피면서 자세히 코멘트 달아주는 교수들. 

그들이 살폈기에 한 번 한 번 페이퍼를 쓸 때마다 실력이 는다. 

오디션 프로그램 -누가 코멘트해 주냐에 따라서 그 오디션의 성격이 달라진다. 

영성훈련, 영성 지도 - 영성 생활의 코멘트, 훌륭한 영적 멘토의 한 마디

 

  •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 그냥 부르실 뿐만 아니라 책임을 지신다. 어떤 스카우터도 보장을 하지 못한다. 너희가 열심히 하면이라는 조건이 붙는다. 그러나 주님은 조건을 붙이지 않고 따라오라 하신다. 그리고 그 끝을 전능하신 하나님의 언어로 약속하신다. 

끌고와서 능력안되면 버리는 그것이 아니라, 따라오라 하신 다음에 내가 너를 사람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훈련시키시고 책임지시는 주님. 

하루 아침에 되지 않는다. 예수님을 바라보면서, 그 분이 하신 일을 보면서, 시키신 일에 순종하면서 주님이 사람들을 고치고 말씀하실 때에 그 사람들이 어떻게 변하는지, 생명을 얻은 자의 삶이 어떻게 변하는지.... 

그리고 마침내 성령을 부어주셔서... 성령 안에서 모든 일을 행하는 자가 되게 하심. 

 

  •  예수가 제자를 삼는 장면

예수가 지나가시다가 베드로와 안드레를 주목하시고....

 

이제 우리는 어떻게 예수의 제자가 되는가? -> 우리도 주님을 주목할 수 있어야 한다. 

말씀을 살피다가 지나가다가 나의 눈에 띠는 말씀이 있으면 넘기지 말고 주목하여 관찰하면서 말씀 가운데 계신 주님을 만나는 것이다. 

말씀 안에서 나에게 초청하시는 주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그리고 말씀 안에서 지금 내가 어디까지 와있나, 어디에 서 있나를 점검하고 다시 목적을 향해 걸어가는 것이다.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의 빛이니이다." 

주의 말씀은 하루 하루 내 길을 인도하시고 동시에 내 인생 길의 항로를 열어주신다. 

 

모든 말씀이 내 영혼을 다 비추는 것은 아니다. 

주님의 주권 아래에서 그 분이 하실 말씀만을 내게 가르쳐 주시는 것이다. 그것이 계시다. 계시는 주님이 원하셔서 원하는 만큼만 내게 부어주시는 것이다. 

이제 누가 주목해야 하는가? 내가 주목해야 한다. 성령의 역사 안에서 주님의 말씀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주목해서 말씀을 살피고 주목해서 기도하고 주목하여 찬양하는 것이다. 

 

  • 곧 그물을 버려두고 따르더라. 

- 새로운 목적, 주님을 위한 삶, 영혼을 구하는 삶. 이제 그 목적을 위하여 이전의 삶을 버린 것이다. 하루 하루 자기만을 위해서, 끝없는 다람쥐 챗바퀴 돌던 삶에서 떠나 주님을 따르는 삶, 부르심의 목적에 합한 삶. 

가정을 버리고 삶의 일터를 떠나라는 것이 아니다. 이제 내 삶의 목적을 바꾸고 그 목적에 맞게끔 살라는 것이다. 

빵장수 야곱 : 뉴욕 베이글 팩토리의 노아 벤샤- 지금은 강연과 철학자로서 삶의 지혜를 나누어 주는 자. 

인앤 아웃: 맥도날드과 칼주니어, 버거킹이 주름잡던 시대. 가장 신선하고 페스트 푸드지만 영양가 있는... 최초의 드라이브 인 드루 가게, 절대 가게끼리 경쟁시키지 않겠다.... 미국 최고의 식품 평가.. 

               들어가도 복, 나가도 복. 

               

  • 목적이 바뀌지 않고 예수를 따르면 열매없는, 능력없는, 소망없는 크리스찬이 된다. 

여전히 고기 잡는 목적을 가지고 예수를 따른다면.... 십자가의 길을 걸을 수가 없다. 사람 낚는 어부가 되기 위해서 십자가를 지는 것이다. 

 

  • 보이스 피싱.... 

- 사기꾼이 많다는 것을 알면서도 한번 통화하다보면 결려들게 만드는 사기꾼. 무엇으로 사기를 치는가? 목소리로, 화술로...

- 무엇에 당첨되었다고 해서 배송비만 내면 공짜로 준다고 하면서 결국은 상품을 파는 사기꾼들... 이젠 발전해서 아무것도 주지 않고 통장의 것을 뺴어가는 악질 사기꾼... 

 

그리스도는 무엇으로 사람을 낚게 하는가? 삶으로, 진리로, 십자가로, 사랑으로... 

 

묵상질문) 

  • 하나님께서 수 많은 사람들 중에서 당신을 택하여 부르셨다는 것을 믿는가? 당신이 그 분의 눈에 띤 이유는 무엇인가? 무작위로? 그런 의식이 있는가? 당신을 부르기 위해서 하나님이 치루신 댓가는 무엇인가? 
  • 주님의 부르심을 듣고 제자들은 모든 것을 뒤로하고 주님을 따랐다. 당신이 주님을 따르기 위해 뒤로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