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레이시 제일교회/아침묵상 (창세기강해)

창세기 10장 6-20절 함의 족보

by 소리벼리 2022. 2. 26.

창세기 10장 6-20절 함의 족보 

 

 

노아의 홍수 후에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말씀하신 것 

창세기 9장 1절: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그리고 그 축복 가운데 발생한 사건 - 어제 나눈 가나안의 아버지 함의 사건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복으로부터 멀어져간다. 

 

창세기 10장 족보: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 

오늘은 그 중에 가운데 소개되고 있는 함의 족보. 

9장 후반부의 사건으로 말미암아 그 가계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6절)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 함: 검다, 뜨겁다 (주로 흑인들과 아시아 중남부 사람들) - 유색인종의 조상

     시편에는 함을 애굽의 조상으로 나타낸다. 

     

시편 78:51) 애굽에서 모든 장자 곧 함의 장막에 있는 그들의 기력의 처음 것을 치셨으나 

시편 105:23) 이에 이스라엘이 애굽에 들어감이여 야곱이 함의 땅에 나그네가 되었도다

106:22) 그는 함의 땅에서 기사와 홍해에서 놀랄만한 일을 행하신 이시로다. 

 

  • 함의 첫째 아들 구스 : 지금의 에티오피아 (성경은 에티오피아를 명할 때마다 구스라는 지명으로 불렀다) 
  • 둘째 아들 미스라임: 애굽 (이집트)에 대한 히브리 단어이다. 

창 50:11) 그 땅 거민 가나안 백성들이 아닷 마당의 애통을 보고 이르되 이는 애굽 사람의 큰 애통이라 하였으므로 그 땅 이름을  아벨미스라임이라 하였으니 곧 요단 강 건너편이라. 

 아벨미스라임: 애굽인의 곡함- 미스라임은 곧 애굽을 지칭한다. 

 또한 미스라임의 자녀 중 가슬루힘에게서 블레셋이 나오게 된다) - 10장 14절 

 

  • 그리고 막내아들이 곧 가나안

10:19) 가나안의 경계는 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지였더라 

가나안은 로마인들에 의해서 팔레스틴으로 불렸다. 지금의 이스라엘 땅을 포함한 팔레스틴 땅을 가리킨다.  

 

그리고 기억해야 할 이름 니므롯 - 함의 족보에 있어서 가장 길게 소개되며 강조하고 있다. 

(창 10:8-12)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첫 용사라 

그가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이 용감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 

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을 건설하였으니 이는 큰 성읍이라. 

 

여기서 "여호와 앞에"라는 말을 유대인 성경- 즉, 토라는 여호와를 대적하는 "against"로 해석합니다. 

그는 홍수로 폐허가 된 땅에서 사냥을 통해 먹을 것을 제공했고, 그의 용감함으로 사람들을 보호하여 그의 왕국을 세우게 됩니다

 

이 구절을 보면 그는 최초의 국가를 세운 왕이며 그 나라는 곧 하나님을 대적하는 나라라는 것이지요. 

그의 영토를 보면 바벨탑이 세워지고 바벨론 제국의 터전이 되는 바벨도 들어가 있지만 나중에 북왕국 이스라엘을 정복하는 앗수르와 그 수도 니느웨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역사가라고 할 수있는 헤로도토스의 기록에 보면 이 바벨탑의 꼭대기층은 신전이었는데 그곳에는 황금으로 된 니므롯이 서 있었고 그 신전에서는 니므롯과 그 아내 세미라미스, 그리고 그 아들인 담무스를 예배하는 신전이었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 나라로부터 아브라함을 불러내어 가나안 땅을 주어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웁니다. 

 

이스라엘을 대적하던 제국들 - 애굽, 블레셋,  앗수르, 바벨론-> 다 누구의 자손인가? 함의 자손... 

 

어찌보면 성경 전체의 역사는 이 바벨론 제국과 하나님 나라를 상징하는 이스라엘의 전쟁의 결과이다. 

 

한 사람이 범죄함으로 세상에 죄가 들어오고 

결국 홍수로 세상의 심판이 일어나게 되고 

함 한 사람의 죄악이 또한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대적하는 애굽과 블레셋과 앗수르와 바벨론 제국으로 이어지는 무지 막지한 사탄의 나라를 건설하게 된다. 

 

그런데 그 싸움은 결국 - 그 거대한 제국은 니므롯이 세운 나라처럼 하나님 앞에 큰 용사처럼 대적하며 승승장구하는 것 같지만 그들의 끝은 결국 노아의 예언대로 된다. 

창 9:25)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하게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